제283회 양천구의회 [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1호
  • 양천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01월29일 (금) 11:15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
1. 제283회 양천구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2021년도 구정 업무보고
3. 양천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4.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 선출의 건

부의된안건
1. 제283회 양천구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2021년도 구정 업무보고
3. 양천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4.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 선출의 건
o휴회 결의의 건

(11시15분 개의)

○의장 서병완 
의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3회 양천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손인숙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손인숙입니다.
보고 사항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83회 양천구의회 임시회는 박종호 의원외 다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집회 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 및 서울특별시 양천구의회 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3조의 규정에 따라 1월 22일 집회 공고하여 오늘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관련 사항입니다.
먼저 의원 발의 안건으로 1월 21일 이수옥·이재식 의원이 공동 발의하고 여덟 분의 의원이 찬성한 서울특별시 양천구 저탄소 녹색성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같은 날 임준희 의원이 발의하고 다섯 분의 의원이 찬성한 서울특별시 양천구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지급 조례안, 같은 날 임정옥·최재란 의원이 공동 발의하고 여섯 분의 의원이 찬성한 서울특별시 양천구 아동․청소년 상속채무 법률지원 조례안, 같은 날 심광식·박종호 의원이 공동 발의하고 네 분의 의원이 찬성한 서울특별시 양천구 재향경우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발의되어 소관 상임 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또한 1월 22일 나상희 의원이 발의하고 일곱 분의 의원이 찬성한 서울특별시 양천구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같은 날 서병완 의원 외 열일곱 분의 의원이 공동 발의한 서울특별시 양천구 의원 행동강령에 관한 조례안, 같은 날 서병완 의원 외 열일곱 분의 의원이 공동 발의한 자치분권 강화와 지방의회 위상 제고를 위한 「지방의회법」 제정 촉구 결의안이 발의되어 소관 상임 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또한 1월 21일 정택진 의원외 다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양천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이 제출되어 오늘 본회의에 부의 하였습니다.
다음은 구청장 제출 안건으로 1월 18일 서울특별시 양천구 재난현장 통합 자원봉사지원단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등 총 세 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소관 상임 위원회에 회부 하였습니다.
다음은 상임 위원회 활동사항입니다.
의회 운영 위원회에서는 1월 28일 오전 10시에 회의를 개회하여 부위원장에 이인락 의원을 선임하고, 서울특별시 양천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외 2건의 안건을 심사 원안가결 하였으며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였습니다. 또한 의장으로부터 협의 요청된 제283회 양천구의회(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심사 원안 가결하여 오늘 본회의에 부의하였습니다.
다음은 기타 보고사항입니다. 
양천구청장으로부터 2020년 12월 30일 제39차분, 2021년 1월 13일 제1차분, 1월 21일 제2차분, 1월 23일 제3차분, 1월 28일 제4차분 간주 처리 예산 보고서가 제출되었습니다. 또한 2021년 1월 20일 지방재정법 제47조의2 및 제49조에 따른 2020년 4분기 예산의 전용 및 이체 내역서가 제출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역은 이번 임시회 회의록에 각각 게재하도록 하겠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20년도 일반회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서(제39차분)
2021년도 일반회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서(제1차분)
2021년도 일반회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서(제2차분)
2021년도 일반회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서(제3차분)
2021년도 일반회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서(제4차분)
2020년 4분기 예산의 전용 및 이체 내역서
  (부록에 실음)

○의장 서병완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 여러분, 회의진행에 앞서 지난 1월 1일자 인사발령으로 이동하신 집행부 간부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행정지원국장으로 발령받으신 노병채 국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국장 노병채 
안녕하십니까? 지난 1월 1일자 구청의 인사발령으로 행정지원국장으로 보직된 노병채입니다. 
존경하는 서병완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구정 주요 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과 소통하고 화합하면서 맡겨진 소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금년 한해 의원님들 한 분, 한 분의 건승을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병완 
행정지원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재정국장으로 발령 받으신 김정윤 국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국장 김정윤 
안녕하세요? 1월 1일자 기획재정국장으로 발령받은 김정윤입니다. 
기획재정국은 구의 살림을 하는 부서입니다. 주요 사업을 관리하고 사업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부서입니다. 조금 이따 보고드릴 주요업무 계획들이 올 한 해 당초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응원해 주시고 지도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병완 
기획재정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전교통국장으로 승진 임용되신 정경도 국장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교통국장 정경도 
안녕하십니까? 지난 1월 1일자 승진 인사발령으로 안전교통국장으로 보임된 정경도입니다. 
지역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서병완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소관 업무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과 소통하며 양천구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의장 서병완 
안전교통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세 분 국장님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아울러 양천구 발전을 위해 더욱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을 상정하겠습니다. 

1. 제283회 양천구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11시24분)

○의장 서병완 
의사일정 제1항 제283회 양천구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대로 1월 29일부터 2월 5일까지 8일간의 회기로 운영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제283회 양천구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
  (부록에 실음)

2. 2021년도 구정 업무보고 
(11시24분)

○의장 서병완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구정 업무보고를 상정합니다. 
김수영 구청장님은 나오셔서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김수영 
사랑하는 양천구민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서병완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양천의 미래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평범한 일상의 상실 속에서도 구정에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46만여 구민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신뢰와 성실을 상징하는 '하얀 소의 해' 신축년을 맞아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는 다복한 해가 되시길 기원 드립니다. 
지난 한해 우리 모두는 코로나로 힘든 시간을 이겨내야 했습니다. 마스크 대란 때는 마을 곳곳에서 팔을 걷어 부치고 마스크를 만들어 하나된 마음으로 나눔에 앞장섰고, 약국 공적마스크 판매시간대 통일로 주민들의 불편을 개선해 나갔습니다. 매출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시작된 착한소비 캠페인은 대국민 캠페인의 도화선이 되어 전국적인 동참을 이끌어 내기도 했습니다. 방역협의체를 구성하여 각 기관과 시설들의 활발한 협력체계로 촘촘한 방역활동에도 힘써왔습니다. 답답한 일상 속에서도 나와 이웃을 위해 거리두기와 방역수칙을 생활화한 구민들, 지난 여름 비오듯 흘러내린 땀과 올 겨울 유난히 혹독한 추위에 고군분투하고 있는 의료진, 언제든 달려와 앞장서준 자원봉사자 분들, 그리고 자가격리자 물품배달, 저녁과 주말에도 이어지는 시설점검, 역학조사와 생활치료센터, 임시선별검사소 근무 등 묵묵히 헌신해 준 1,300여 명의 직원들, 이 모든 분들의 너무나 고마운 희생과 구슬땀으로 어둠 속에서 길을 찾고 절망 속에서도 희망을 꽃을 피워왔습니다. 그 가운데 양천구의회가 함께 동행 해 주셨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지난해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길을 걸어오면서도 우리 양천구는 많은 변화와 성과가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지친 구민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줄 휴식과 창작의 복합 문화 복지 공간이 새롭게 조성되었습니다. 연의목공방, 신정종합사회복지관, 양천근린공원, 양천중앙도서관이 차례로 문을 열었습니다. 구민들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책임질 건강힐링문화관도 개관을 앞두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 공간에서 많은 주민들이 더 알차고 유익한 프로그램들을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에 내실을 기하겠습니다.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은 안전을 더해 추진하였습니다. 경찰, 소방서와 함께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즉각 상황대처가 가능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구축하였습니다. 스마트 선별관제, 맞춤형 스마트 보안등, 어르신 고독사 방지를 위한 스마트 플러그, 장애인 주차구역 지킴이 설치사업도 실시하였습니다. 신월빗물저류배수시설이 완공되어 지난 여름 긴 장마와 폭우에도 큰 침수피해 없이 지날 수 있었고, 가상현실과 게임으로 실제 상황을 체험하는 목동재난체험관이 개관되어 안전교육 인프라를 확충하게 되었습니다. 
양천의 자부심을 높여준 대외평가 수상도 계속 이어갔습니다. 특히 친환경과 기후변화대응 사업이 높은 평가를 받아 환경부에서 주관한 그린시티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영예로운 결실을 거두었습니다. 그 외에도 지난 연말 굵직굵직한 상이 쏟아졌습니다. 이는 그간 축적된 노력의 결과로 주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들과 함께 이뤄낸 성과이기에 더욱 소중하고 값진 열매라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존경하는 서병완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그 끝이 언제일지 모를 코로나로 매우 엄중한 시기에 금년 첫 임시회를 맞아 무거운 마음과 새로운 각오로 새해 구정 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게 되었습니다. 올해는 우리 모두 주민들과의 약속사업들을 하나둘씩 마무리 하면서 가시적인 결실을 맺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윈스턴 처칠은 “연은 순풍이 아니라 역풍에 가장 높이 난다”고 했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양천구민의 지혜와 용기를 모아 2021년 양천구는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여 중단없는 도약으로 양천의 밝은 미래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첫째 빈틈없는 코로나 대응으로 구민의 건강을 지키겠습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선별진료소와 2개의 임시선별검사소, 생활치료센터의 시설점검을 강화하고, 곧 시행될 백신 예방접종 준비에 철저를 기하여 코로나 확산을 신속하게 차단해 나가겠습니다. 효율적인 대체인력 지원으로 의료진과 직원, 그리고 관계 종사자들이 지치지 않도록 보살피는 것도 잊지 않겠습니다. 또한 백세건강돌봄센터와 모자건강증진센터 운영, 보건소 확충 등 건강 돌봄 안전망을 구축하고, 공공의료시스템을 재정비 하여 언제 다시 찾아올지 모르는 미지의 감염병 관리에도 철저히 대비하겠습니다.
둘째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디지털 중심의 지역경제 정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비대면 경제 전환 시대에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마케팅 컨설턴트가 되어 드릴 디지털크리에이터센터를 조성하고, 소상공인 종합지원 플랫폼을 구성, 운영하여 경영컨설팅, 시설개선, 자금지원 등 자생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정책으로 얼어붙은 골목상권에 활기를 불어 넣겠습니다.
셋째 더불어 사는 복지 양천 구현으로 삶의 질을 더욱 높이겠습니다. 복지 사각지대와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하여 빠짐없이 균형 잡힌 복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동네 키움센터 확충과 연내 개관될 장애인 가족지원센터와 50플러스센터 그리고 전동으로 확대되는 돌봄SOS센터 운영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여 대상별, 계층별, 세대별로 수혜자가 행복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넷째 아이 낳고 키우고 싶은 교육도시 양천으로 거듭나겠습니다. 민선 6기 때부터 '교육도시 양천'의 기치를 내걸고 1동 1작은도서관을 시작하여 2020년 스마트 양천 미래교육센터, 2021년 양천중앙도서관이 문을 열었습니다. 앞으로 미래교육 컨텐츠를 반영한 평생학습관이 확충되고 청소년음악창작센터까지 완공되면 명실상부한 교육도시 양천으로써의 자부심은 한층 더 높아질 것입니다. 그동안 잘 갖춰 놓은 교육 인프라를 활용하여 보다 참신하고 내실 있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든 분들에게 배움의 꿈을 활짝 열어주는 든든한 주춧돌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섯째 사람과 자연이 조화로운 지속가능한 ECO 양천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양천공원에 이어 넘은들, 한울, 파리공원도 올해 중 새 단장을 완료하고 신트리, 오목, 목마공원도 설계를 마칠 계획입니다. 오래 머물고 싶은 도심속 휴식처로 모든 공원이 양천의 대표공원이 되도록 명품 공원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학생들과 주민들이 자주 찾는 연의생태학습관도 확충하여 다양한 생태체험의 기회를 넓혀가겠습니다. 안양천이 서울의 대표적인 도심 속 힐링 공간으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1월 12일에 구로, 영등포, 금천과 함께 뜻을 모아 명소화 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손을 맞잡았습니다. 우리 구 해당구간은 6.7km로 자연친화적인 생태복원 사업과 다양한 녹지휴식 공간으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사람과 상생으로 양천의 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양천구 곳곳에서 도시재생사업이 한창입니다. 목3동, 신월3동에서는 도시재생뉴딜 사업이 신월1동에서는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목4동에서는 골목길 재생과 10분 동네 SOC 사업이 목2동, 신월1동, 신월5동에서는 관리형 주거환경 개선사업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도시재생 사업에 스마트 시티 기술을 접목해 도시경쟁력을 업그레이드 시키고 주민들과 함께 공동체 사업을 추진하여 살고 싶은 동네로 탈바꿈시켜 나가겠습니다. 양천의 미래 30년을 내다보며 계획한 균형발전 중장기 사업인 H-플랜 추진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서부트럭터미널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사업은 공공기여부분에 1,000석 규모의 고품격 공연장과 첨단미래교육센터, 실내수영장 조성 등이 확정되었습니다. 목동유수지 혁신성장벨리 조성과 신정차량기지 이전 및 문화복합시설 개발은 현재 서울시에서 타당성조사 용역 중으로 두 사업의 모멘텀이 가시화 되고 있고, 우리 구의 구상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양천의 지도를 바꿀 국회대로 지하차도 및 공원화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지하차도 부분은 2024년까지, 상부공원은 친환경녹지공간으로 조성되어 2024년 6월 개방 예정입니다. 무엇보다 주변 일대 활성화가 중요한 과제로 주민들이 바라시는 모습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더욱 긴밀하게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최근 교통체계 신호등에도 파란불이 켜졌습니다. 지난 11월 국토부 승인으로 신월과 당산을 잇는 목동선과 목동에서 청량리를 잇는 강북횡단선 경전철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신월지역을 지나 홍대입구까지 이어지는 원종~홍대선 서부광역철도까지 개통되면 양천구는 사통팔달을 아우르는 교통체계로 주민들의 교통편의가 크게 높아질 것입니다. 이러한 대규모 프로젝트 완성을 위해 더 치밀하고 더 끈기 있게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새해에 다시 한 번 신발 끈을 질끈 동여매고 시대가 양천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양천이 시대를 바꾸어 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지난해 우리 구에서는 안타깝고 가슴 아픈 아동학대 사건이 있었습니다. 사망에까지 이르게 한 불행한 일이 다시는 재발되지 않도록 현장 대응의 전문성과 이행력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24시간 수행되는 아동학대조사 업무 특성상 2인 1조로 교대 가능한 최소 4명 이상의 전담공무원이 필수이므로 아동학대전담공무원 3명을 충원했고, 아동보호전문관 1명을 자체 채용 중에 있습니다. 올해 3월부터 2회 이상 신고된 학대피해아동은 즉각 분리하는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일시보호 대상 아동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현재 서울시에는 일시보호시설이 2개소 밖에 없고 총 정원도 150명에 불과합니다. 이에 우리 구에서는 일시보호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일시보호시설 대폭 확대 설치”와 현재 이원화된 대응체계를 개선하고자 구청·경찰 간 공동대응팀 구성·운영에 대한 2가지 안건을 지난 1월 21일 서울시구청장협의회 정기회의에 제출하였습니다. 2가지 안건에 대해서 참석한 모든 구청장이 적극 동의하여 서울시에 건의하기로 하였고 서울시에서도 긍정적인 답변을 이끌어냈습니다. 특히 구청·경찰간 공동대응팀 구성·운영에 대해서는 최근 보건복지부에서 각 기관별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는 지침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서울시 자치구는 정부안이 확정 시행되기 전이라도 경찰과 공동대응팀을 구성해 대응하자는 의견을 모았습니다. 앞으로 우리 구에서는 더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제도개선이 필요한 사항 등을 적극 건의함은 물론 피해아동쉼터 조성 등 구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선제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서병완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이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백신은 사람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이후 더 다양해진 구민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구민들에게 최적의 백신이 되기 위해 구민 속으로 한발 더 다가가 저와 1,300여 공무원은 혁신적이고 과감한 일처리 방식의 변화를 주저하지 않겠습니다. 우리 구는 올해의 사자성어로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길은 만들어 나간다'는 뜻의 '극세척도(克世拓道)'를 선정했습니다. 우리를 둘러싼 환경이 그 어느 때보다 녹록치 않지만 2021년에는 의회와 집행부가 함께 힘을 모아 '중단없는 도약'으로 양천의 밝은 미래를 만들어 가는데 동행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의원님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병완 
김수영 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기획재정국장으로부터 상세한 구정업무 보고를 듣겠습니다. 
기획재정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국장 김정윤 
존경하는 서병완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기획재정국장 김정윤입니다.
항상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의원님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2021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주요업무계획 자료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파일 형태로 제작하여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의원님들께서는 태블릿을 통해 자료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올해 주요업무계획은 우리 구의 비전과 구정현황 그리고 미래 30년을 준비하는 2021년의 주요시책사업과 주요투자사업 현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올해 추진예정인 모든 사업계획은 코로나 상황에 대한 대응을 염두에 두고 수립하였습니다. 그리고 각 사업별로 대상과 성격에 따라 비대면 병행추진, 소규모 운영, 조기추진 등 그 대응방법을 업무계획자료에 병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소통 · 공감 · 참여라는 정책 기조하에 민선 7기 'YES양천'이라는 비전을 실현해 갈 올해 시책사업의 주요 내용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첫째 일하는 즐거움이 함께하는 활력도시 YOUNG양천입니다.
16쪽입니다. 사람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양천을 위하여 청년들의 설자리 확대를 위한 서울창업카페와 2개의 일자리카페를 내실있게 운영하고 청년들이 주도적으로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하기 위한 청년정책위원회 및 청년네트워크가 활성화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50플러스센터에서는 중·장년층의 인생재설계를 돕는 다양한 교육, 경력개발, 커뮤니티 지원서비스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개소 및 운영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9쪽 일자리가 늘어나는 양천을 만들기 위해 목동유수지에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밸리 조성을 목표로 중소벤처기업부, 서울시와 긴밀히 협의하여 중소벤처기업의 생애주기별 지원인프라를 도입하고 혁신성장 교육공간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학교와 구청사 등 생활방역을 위한 지역방역일자리 사업은 2월부터 시작하여 관내 취업 취약 주민을 위한 일자리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통시장과 골목상인의 매출증대를 위해 목동깨비시장 공동주차장과 공유센터 조성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청년 디지털 서포터즈 운영, 디지털 크리에이터센터 조성을 통해 소상공인의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지원하겠습니다.
22쪽 몸과 마음이 건강한 도시 양천을 위해 건강힐링문화관이 주민들에게 사랑받는 도심속 휴식처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개관 및 운영을 준비하고 안양천 해마루축구장에는 인조잔디를 해누리체육공원에는 야외 농구장을 조성하여 주민들의 스포츠 인프라를 확충해가겠습니다. 또한 감염병 예방체계를 강화하고 AI를 활용한 질병예방사업 마음건강검진 및 상담지원 등을 실시하여 몸과 마음의 건강을 함께 돌보는 도시, 감염병 걱정이 없는 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둘째 푸르고 깨끗한 생태도시 ECO양천입니다. 
32쪽 나무와 숲, 공원과 길이 연결된 양천을 만들기 위하여 목동중심축 5대공원 중 올해는 파리공원에서 그 상징성과 일상성을 반영한 리모델링이 시작되며 신트리, 오목, 목마공원도 올해중 설계를 마칠 계획입니다. 연의생태학습관을 증축하여 주민들을 위한 생태속 체험과 놀이의 기회를 늘리고 관내 숲과 공원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숲해설, 숲치유 프로그램과 테마가 있는 계절별 공원문화축제 등 주민들이 건강한 여가를 누릴 수 있는 기회를 더 다양하게 제공하겠습니다.
37쪽 대체에너지 모범도시 양천 조성을 위해 주택과 경로당에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를 지원하고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도 설치 규모를 확대하겠습니다.
39쪽 더 깨끗하고 조용한 양천을 위해서는 더 많은 공동주택에 RFID 종량기가 설치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쓰레기 무단투기를 방지하는 스마트시스템도 도입하여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도모하겠습니다.
40쪽 더 맑은 공기로 숨 쉬는 도시 양천을 만들기 위해 어린이집 그린리모델링과 나무심기 프로젝트를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다양한 환경 사업을 추진하며 자전거도로 조명시설과 보도 정비를 통해 친환경 이동수단 이용 인프라를 개선해나가겠습니다.
셋째 새로운 수준의 미래도시 SMART 양천입니다.
46쪽 서울시 스마트시티 특구로써 지능형 스마트 도시 조성을 위해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맵을 구청과 평생학습관에 구축하고 신월3동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하여 도시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첨단기술을 활용한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51쪽 사람중심 도시재생 양천을 위해 목3동과 신월3동에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신월1동에는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을, 목4동과 목2동에는 골목길 재생 및 특화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활력이 넘치는 마을로 변모시켜 가겠습니다. 국회대로 지상공원화에 따른 주변지역 활성화와 서부트럭터미널 도시첨단 물류단지 개발 같은 장기과제 또한 우리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중단없이 진행되도록 의원님들과 함께 심혈을 기울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59쪽 더 빠르고 안전한 교통중심 양천을 위해 최근 국토부에서 승인고시된 목동선과 강북횡단선 경전철사업과 서부광역철도 건설사업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서울시,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업해 나가고 양천중학교 운동장 지하 공영주차장 건설, 스마트 주차공유 확대 운영을 통해 주차공간 부족 문제도 완화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가족이 행복한 포용도시 YOU 양천입니다.
66쪽 시작이 다른 출산과 아동친화도시 양천을 위하여 3호점까지 조성을 완료한 우리동네 키움센터가 맞벌이 가구의 양육부담을 덜 수 있도록 내실있게 운영하겠습니다. 올해부터 출산축하금의 지원대상을 첫째아까지 확대하고 구립어린이집의 신규 설치와 재건축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가겠습니다. 또한 아동학대의 사전예방, 조기발견, 신속대응, 사후관리의 4단계 대응체계를 촘촘히 구성하고, 일시보호시설과 학대피해아동쉼터 등 부족한 인프라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더불어 2월에 문을 여는 모자건강증진센터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양천구를 보여주는 모범사례를 만들도록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73쪽 다시 즐겁게 시작하는 고령친화도시 양천을 위해 어르신을 위한 문화, 건강프로그램과 돌봄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일자리, 교육 등 어르신 맞춤형 생활정보를 담은 어르신 소식지 시니어플러스를 분기별로 발행하여 높아지는 정보, 문화욕구에 대응해가겠습니다.
75쪽 엄마가 편한 여성친화도시 양천을 위해 여성친화형 공공디자인 개발, 맘카페 및 아빠 육아공간 확대를 통해 여성의 안전체감도와 행복도를 제고하는 다양한 여성친화도시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77쪽 장벽 없는 포용도시 양천을 위해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장애인, 50세 이상 중장년층이 동주민센터를 통해 맞춤형 8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돌봄SOS센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신월6동 복합청사 내에 자리잡을 장애인가족지원센터와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에서는 등록장애인과 가족, 가정폭력 신고 가정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섯째 가장 앞서가는 교육도시 EDU 양천입니다.
82쪽 더 밝은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도시 양천을 위하여 코로나로 달라진 수업환경을 준비하는 학교가 학생들을 위한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교육현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교육경비 등 학교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스마트 양천 미래교육센터와 내일그림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또한 변하는 미래를 대비하는 청소년들의 호기심과 학습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내실있게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86쪽 새로운 공간에서 Edu Tech로 앞서가는 양천을 위해 올 1월에 개관한 양천중앙도서관 운영을 통해 자연친화적 독서공간으로써 문화복지 실현에 기여하고 새로운 변신을 꾀하는 평생학습관은 창업지원 기능까지 어루러지는 가칭 스마트 융복합 인재교육센터로 새롭게 문을 열어 높아져가는 자기계발, 학습욕구에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88쪽 품격 있는 문화도시 양천을 위해 문화예술인과 주민들간의 지역 공동체 형성에 기여할 갈산문화복합시설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양천문화재단이 수준높은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생활속 예술 향유의 기회를 늘려가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여섯째 지속 가능한 안전도시 SAFETY 양천입니다.
94쪽 안전 특구 양천을 위해 전 구민대상 자전거 보험 가입을 추진하여 자전거 여가문화의 든든한 안전망이 되도록 하고 선별관제가 가능하도록 방범CCTV 신규 설치 및 성능개선 사업을 시행해 나가겠습니다.
98쪽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해 학교 주변 난간교체, 학교 앞 도로개설 그리고 어린이보호구역 및 통학로 개선사업을 통해 안전한 학교 및 인근환경을 만들어 나가는데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101쪽 더 소통 더 공감 더 참여하는 양천을 위해 신월6동, 신월7동 및 신정2동 복합청사가 다양한 주민의 요구를 담아 건립되도록 추진하며 지역사회 혁신의 동력이 될 주민자치회 운영을 전 동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임차인 맞춤정보 문자 안내서비스와 저소득주민 무료 부동산 중개서비스 지원사업으로 보다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06쪽입니다. 올해 추진할 주요 투자사업은 국·시비 2,201억 7,600만 원을 포함한 총 308건에 3,028억 4,500만 원으로 사업별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지금까지 보고드린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올 한해 땀흘려 열심히 뛰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2021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병완 
기획재정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3. 양천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11시52분)

○의장 서병완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양천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로 대체하고 바로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양천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해 원안의결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양천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부록에 실음)

4.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 선출의 건 
(11시53분) 

○의장 서병완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규칙 제45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하여 이번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은 순서에 따라 이재식 의원님과 임정옥 의원님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o휴회 결의의 건 
(11시53분)

○의장 서병완 
다음은 휴회를 결의코자 합니다. 
위원회 활동을 위해서 1월 30일부터 2월 4일까지 6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수영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월 5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4분 산회)


○출석의원○출석공무원
구청장김수영
부구청장김승원
행정지원국장노병채
기획재정국장김정윤
주민복지국장김영흠
환경녹지국장김응순
도시관리국장이순하
안전교통국장정경도
보건소장정유진
○시설관리공단
이사장조주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