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6회 양천구의회 [제2차 정례회]

복지건설위원회행정사무감사회의록

  • 제6호
  • 양천구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 큰솔어린이집

일         시 : 2022년12월02일 (금) 14:30
장         소 : 큰솔어린이집

(14시44분 감사개시)

○위원장 이재웅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1조와 서울특별시 양천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하여 큰솔어린이집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안녕하십니까?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 이재웅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위원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행정사무감사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그리고 큰솔어린이집 최명숙 원장님을 비롯한 선생님 여러분들께서도 수감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는 증인선서에 이어 원장님으로부터 인사말씀 및 업무보고를 청취한 후 시설을 점검하고 감사 질의 및 답변을 하는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원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께서는 본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어린이집 운영에 보다 내실을 기할 수 있도록 성실한 자세로 감사에 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먼저 지방자치법 제49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46조 및 서울특별시 양천구의회 행정사무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8조 규정에 의하여 증인선서가 있겠습니다. 
증인선서에 앞서 선서의 취지와 처벌규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이유는 양천구의회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증인이 허위로 증언할 경우에는 지방자치법 제49조에 의하여 고발할 수 있으며, 또한 정당한 사유없이 선서 또는 증언을 거부할 경우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그러면 원장님은 나오셔서 선서하여 주시고, 선생님들께서는 제자리에 서서 오른손을 들어 선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선서가 끝난 후 선서문에 서명하여 본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원장님께서는 선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장 최명숙 
선서! 본인은 서울특별시 양천구의회가 지방자치법 제49조의 규정에 따라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에 임함에 있어서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서약하고 이에 선서합니다.
2022년 12월 2일.
큰솔어린이집 원장 최명숙.
○위원장 이재웅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큰솔어린이집 원장님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원장 최명숙 
안녕하십니까? 저는 큰솔어린이집 원장 최명숙입니다. 이렇게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우리 큰솔어린이집을 찾아주신 이재웅 위원장님과 복지건설위원회 위원님들 너무 반갑고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재웅 
다음은 업무보고가 있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감사보충자료가 필요하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원장님은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장 최명숙 
2022년도 구립 큰솔어린이집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목차는 시설현황, 보육료 및 기타비용 수납비용, 보육철학 및 원훈, 어린이집 운영실적, 열린 어린이집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시설현황은 서울시 양천구 신정이펜 2로 55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상 1층에 5개의 보육실과 주방, 교사실, 화장실, 기타 복도, 자료실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2011년 4월 18일에 준공하고 2011년 8월 22일에 개원하여 현재 12년이 되었습니다.
정원 47명, 현원 34명으로 만 1~2세 혼합반 2개반, 만 2세 1개반, 만 3세 1개반, 만 4~5세 1개반으로 정원 충족률은 72.3%이며, 만 1세 7명, 만 2세 10명, 만 3세 7명, 만 4~5세 10명이 있습니다. 
원장 1명을 포함하여 총 10명의 보육 교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육료 및 기타비용 수납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보육료는 만 1세 43만 9,000원, 만 2세 36만 4,000원, 만 3~5세 28만 원이며 수입내역에 있어서 보육료가 2021년 1억 1,151만 원이었고, 2022년 10월을 기준으로 9,214만 6,000원이었습니다. 보조금에는 교사인건비, 교사중식비, 영유아 간식비, 누리과정 운영비, 기타로 재난지원금, 유급휴가비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2021년에는 1억 8,085만 2,000원이었고, 2022년 10월 기준으로 1억 4,786만 1,000원이었습니다.
특별활동비 등 기타 필요경비 수납액 수익자 부담금으로 부모님의 욕구와 선택에 따라 특별활동비로 영어, 체육, 오감활동으로 주 1회씩 진행하고 있는데 작년에는 코로나로 인해서 특별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입학준비금에는 체육복과 가방 값이 이에 해당되고, 올해는 가방 값을 따로 받지 않고 입학선물로 나갔습니다. 특성화에는 생태 전통놀이나 독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야간연장 수요가 없어 야간연장이 이루어지지 않아 조·석식비는 따로 없습니다.
다음은 보육 철학 및 원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원훈은 ‘함께하는 어린이집’으로 ‘올바른 인성을 가지고 더불어 살아가는 어린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 자연을 소중히 여기고 즐겁게 탐구하는 어린이’를 보육철학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어린이집 운영실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기본 보육 프로그램에는 만 0-2세 국가에서 지정하는 표준보육과정과 만 3-5세 영역별 누리과정, 활동 및 주제중심 통합교육,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유아가 주체가 되어 능동적인 역할로 활동을 전개하고 심층적인 지식을 구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성화 프로그램은 보육철학에 맞춰 인성, 자연, 건강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생각이 쑥쑥 자라는 꼬마농부, 오물오물 조물조물 오감만족, 개미, 독도, 책 프로젝트 또 매달 한 권의 책으로 진행하는 독서 프로그램과 생태, 전통놀이, 나는야 예비 초등학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음은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입니다.
지역사회에 있는 기관들을 방문하고 소통하면서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깊이 헤아릴 수 있도록 이야기 할머니, 지양산 숲 체험, 연의생태공원, 미취학 신체활동 늘리기, 노인정, 이펜 관리실 방문하여 인사드리기 또 우리 동네 마트 돌아보기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어린이집 주요행사입니다.
입학 및 신입 적응 프로그램, 식목일 행사와 봄 소풍, 5월에는 어린이날 행사, 명절을 맞이하여 전통놀이 행사, 가족 참여수업, 매달 진행하는 생일잔치, 현장체험학습, 12월에는 산타잔치로 패션쇼, 노래자랑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2월에는 수료 및 졸업식이 있습니다.
어린이집에서는 아이들이 안전할 권리, 보호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에 맞게 건강관리, 영양관리, 위생관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예방접종 안내, 영유아 신체 측정, 투약 관리, 미세먼지 및 실내 공기질 관리, 원내 소독 및 위생관리, 감염성 질환 관리, 교직원 건강관리, 균형 있는 식단관리, 양천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급식지원센터, 양천보건소를 통해서 건강·영양·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안전 및 아동학대 예방관리로는 소방대피 훈련, 교통안전, 약물 오‧남용, 실종‧유괴 예방 방지, 재난대비, 성폭력, 아동학대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영유아 관리로는 신입원아 적응 프로그램, 영유아 관찰 및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부모 관리로는 부모 교육 및 상담, 부모 참여수업, 운영위원회, 영유아와 가족 간의 문제 지원 등을 관리하고 있으며, 보육교직원 관리로는 보육교직원 안전 및 필수교육 이수, 보육교직원 역량강화 교육 참여, 교직원 간 관계를 형성하고 교직원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열린 어린이집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학부모님들의 어린이집 개방성을 증진하고, 어린이집 운영 및 보육의 이해와 신뢰감을 증대하기 위해서 항상 열려있는 큰솔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에 대해 신입원아 오리엔테이션, 부모 교육, 부모 참여활동, 자체 부모 모니터링, 학부모 상담, 학부모 운영위원회를 통해 부모님들과의 꾸준한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음이 자라고 모두가 행복한 구립 큰솔어린이집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이것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재웅 
원장선생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효율적인 감사를 위하여 시설 점검 후 감사 질의 및 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설 점검을 위해 10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4시58분 감사중지)

(15시03분 감사계속)

○위원장 이재웅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감사 질의 및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장님은 답변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우정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우정 위원 
안녕하세요? 원장님. 신우정 위원입니다. 
몇 가지 질의 좀 할게요. 5시 이후 야간보육 하잖아요. 저희 어린이집은 안 하나요?
○원장 최명숙 
야간 연장은 따로 있고요. 지금은 ‘연장보육’이라고 표현을 해요. 그래서 그 이후 시간에도 있어요, 아이들이.
신우정 위원 
몇 명이나 되죠?
○원장 최명숙 
주로 영아반이 많고요. 큰 아이들 중 현재 남아 있는 아이들은 3명 정도고, 작은 아이들은 5명.
신우정 위원 
몇 시까지 하는 거예요?
○원장 최명숙 
5명이 거의 주기적으로 6시 반까지 있습니다. 전에는 7시 반까지도 있었는데 요즘 조금 빨리 가서 6시 반 정도까지.
신우정 위원 
엄마들이 조금 일찍 와서 아이들을 데려가서 그런 거죠?
○원장 최명숙 
예. 시간 조절이 조금 되신 것 같아요.
신우정 위원 
그러면 엄마들의 호응도는 어때요? 영유아반 시간을 조금 길게 하는 것과 짧아진 것에 대해서.
○원장 최명숙 
늦게까지 우리 아이들만 있는 것으로 예전에는 그런 생각을 하셨잖아요. 그런데 지금은 어린이집에서도 선생님들이 엄마보다 더 아이들을 챙기기 때문에 어떤 아이들은 안 가려고, 왜 이렇게 일찍 왔냐고 하는 아이들도 있기 때문에 그렇게 마음 아파하거나 그렇지는 않으세요. 안심하고 믿으니까 더 맡기시는 것 같아요.
신우정 위원 
그럼 엄마들의 호응도가 굉장히 좋다는 말씀이시죠?
○원장 최명숙 
예.
신우정 위원 
타구 강서구나 구로 쪽에서는 영유아반이 대기자가 줄을 섰다고 하는데, 저희는 그렇지 않나요?
○원장 최명숙 
저희는 대기자가 많이 없는 상태고요. 지금 저희 같은 경우에는 유아반은 갈수록 아이들이 줄고 있고, 영아반 위주로 조금씩 나가고 있거든요. 대기자가 많지는 않아요.
신우정 위원 
아이들을 많이 안 낳기 때문에 그렇다고 보면 되겠네요.
○원장 최명숙 
예. 그것도 있겠죠.
신우정 위원 
안타깝기는 하네요. 아이들이 몇 안 되지만 늦은 시간까지 있잖아요. 선생님들이 사랑으로 더 감싸서 아이들을 돌봐줬으면 좋겠습니다.
○원장 최명숙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신우정 위원 
잘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재웅 
신우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임옥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옥연 위원 
임옥연 위원입니다. 
아이들 방을 보다가, 지금 수면시간이잖아요. 바닥에 이불이 좀 얇아서. 제가 말라서 그런지 모르겠어요. 아이들 키울 때 항상 푹신푹신하게 침대 사용을 하잖아요. 그것을 좀 요가매트용이라도, 아이들이 너무 얇은 이불을 깔고 자고 있더라고요. 제가 보기에는 너무 얇지 않은가 해서 그 부분을 한번.
○원장 최명숙 
저희 교실마다 난방이 되어 있고요. 원래는 매트가 하나 더 있어요. 있고, 지금 개별로 가져오는 매트는 어머님들이 개별로 가져오는데 너무 얇거나 너무 두꺼우면 저희가 말씀드리는데 그 두께만으로도 충분히 아이들이 춥거나 이러지 않기 때문에.
임옥연 위원 
추운 것을 얘기하는 게 아니고 그래도 어느 정도 두께가 있어야 되는데 얇은 이불로, 개인 소장도 있지만 비치를 해놔서. 저는 예전에 어린이집 할 때 빌트인으로 해서 아이들 침대를 많이 요구했었어요. 다른 곳은 빌트인으로 해서 아이들 침대용으로 신생아 정도의 아이들은 재울 수 있게끔 하면, 몇 년이 됐는데도 불구하고 그런 것을 도입을 안 해서 좀 아쉬운 면이 있는데 그래도 매트는 조금 두꺼운 것으로 사용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비치하는 장소가 좁기는 한데 아이들이 2명인가, 3명 자고 있더라고요. 그 아이들만을 위해서라도 도톰한 매트를 준비해놨다가 잘 때 편안하게 잘 수 있게끔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거든요.
○원장 최명숙 
말씀하신 의도를 잘 알겠습니다. 그런 부분들은 조금 더 보완해서 저희들이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옥연 위원 
그리고 조리실을 보니까 후드가 굉장히 작아요. 진짜 어린이집 맞춤형으로 해 놓으셨어요. 그래서 환기도 너무 안 되는 것 같고. 그것은 저희 국장님도 와 계시니까 말씀하셔서 싱크대를 한번 바꾸었으면 하는 바람이고요.
원장님이 처음 이쪽을 하실 때 나름대로 원장님만의 특별한 교육 매뉴얼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계획서나 이런 것을 제출하셨는지 모르지만 아까 저희가 본 것은 통상적으로 어린이집에서 다 하고 있는 건데, 원장님만의 특별한 교육 매뉴얼이 있는지, 또 실행하고 있는 부분이 여기 중에 한 가지라도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원장 최명숙 
지금 프로그램 중에는 특성화 프로그램 같은 경우, 너도 나도 다 한다고 해서 저희가 그것을 따라하거나 그런 것은 아니고요. 정말 그게 필요한 상황이니까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이나 저희들만의 특성화 프로그램을 계속 꾸준히 해 나가고 있고요.
임옥연 위원 
지역사회 연계 같은 경우는 경로당이나 생태 이런 것은 거의 많이 하는데 그래도 나만의 특별한 매뉴얼, 교육방법이 있다. 이런 것은 없으십니까? 그런 뜻이거든요.
○원장 최명숙 
그런 부분은. 
임옥연 위원 
없으시면 앞으로 계속하는 직업이시잖아요. 어린이집을 다니다 보면 원장님들만의 특별한 교육방법이 있으시고, 또 똑같이 통상적으로 하는 교육보다는 원장님만의 특별한 교육방법도 필요하더라고요. 한번 연구해 보시고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장 최명숙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옥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재웅 
임옥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임정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정옥 위원 
원장님 반갑습니다. 임정옥 위원입니다. 
행정사무감사 며칠 앞두고 갑자기 날씨가 추웠는데 청소 상태도 완전히 깨끗하고, 늘 구립어린이집을 올 때마다 회장단들이라고 하죠. 그분들이 오셔서 함께해 주시는 모습이 참 보기 좋습니다. 고생 많으셨고요.
지금 정원과 현원 차이가 13명 정도로 차이가 많아요. 특히 만 3세반, 만 4세반, 만 5세반의 숫자 자체가 적은 것은 저출산 때문에 그런 건가요? 어떤가요?
○원장 최명숙 
저출산의 문제가 가장 시급한 것 같고요. 그리고 여기 아파트가 생기고 저희 어린이집이 생긴 지 12년째가 되다 보니까 이동인구가 많지 않아요. 장기 임대아파트여서. 그러다 보니까 이동인구가 없어 가지고 아이들이 계속 그런 상태고, 또 유아반 같은 경우에는 유치원으로 가는 아이들도 있어서.
임정옥 위원 
그래서 만 3세반이나 만 4세·5세반이 숫자가 적다는 거죠?
○원장 최명숙 
예.
임정옥 위원 
몇 년 전에는 구립어린이집 확충을 많이 했었어요. 그리고 저희들에게 민원도 많이 왔었고. 구립어린이집 좀 들어가게 해 달라. 그런데 순서대로 철저히 서울시에서 관리를 해서 개인이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전혀 없었는데, 지금은 거의 대기자도 없고, 다른 데도 마찬가지인가요? 거의 다 부족한 부분인가요?
○원장 최명숙 
예, 이펜하우스가 1단지, 2단지, 3단지, 4단지까지 있는데 각 단지마다 어린이집이 한 군데씩 있어요, 다 구립어린이집. 그런데 지금 영아반 수준으로 가는 반은 그나마 더 적고요. 또 대기자들이 한곳에만 대기하는 게 아니라 이 근처 사람들 같은 경우에는 이 주위에 다 대기를 해 놓은 상태기 때문에, 사실은 국공립 어린이집 자체도 서로가. 
임정옥 위원 
경쟁관계인가요?
○원장 최명숙 
그런 관계가 되었습니다.
임정옥 위원 
걱정입니다. 그리고 지금 혼합반을 하고 있어요. 다문화가정이나 장애인통합을 하는데, 일반 아이들 부모님들의 불만이나 그런 부분은 없나요? 할 때 애로사항이나 그런 부분은 어떤 게 있나요?
○원장 최명숙 
저희가 다문화나 장애통합은 아이들이 없고요. 지금 현재 없고, 만 1세, 만 2세 통합반을 하게 된 것은 새학기 때 만 1세가 다 차지 않아서, 2세는 찼는데 만 1세가 차지 않은 상태에서 2세에서 더 들어오고자 하는 아이가 있어서 받게 됐고, 그다음에 4월이 되니까 또 수요가 늘더라고요. 그래서 바로 통합반을 하나 더 운영하게 됐어요.
임정옥 위원 
통합반을 운영할 때 아이들과의 어떤 그런 문제는 없는지요.
○원장 최명숙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어머님들하고 충분히 이야기를 한 상태였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임정옥 위원 
특별한 애로사항은 없었어요?
○원장 최명숙 
예.
임정옥 위원 
그다음에 보험가입 현황을 보니까 제가 뒷장에 별첨 사본까지 다 봤는데, 우리 보육교직원 상해 부분은 9만 1,490원이라고 돼 있는데 뒤에 증권사본이 없어서. 여기에는 없지만 다 제대로 돼 있는 거죠?
○원장 최명숙 
예, 그것은 새학기 때 어린이집 안전공제회에 함께 들어가 있어서 다 있어요.
임정옥 위원 
원장님이야 워낙 일선에서 우리 아이들과 함께하는 부분이 있어서 잘 하시겠지만 정말 우리 선생님들께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육아사업에 전념하고 계시는데, 가끔 TV에서 보면 참 가슴 아픈 일들이 많이 있죠. 물론 우리 사람도 감정이 있는 지라 순간 그러시리라고 봐요. 다 잘 해오시다가 정말 순간. 그런데 당하는 부모님은, 요즘은 자녀가 하나, 둘밖에 안 되기 때문에 더 소중하잖아요. 잘 해오셨겠지만 나부터, 우리부터, 우리 양천구부터 우리 아이들에게 좀 더 세심하고 따뜻하게 우리 아이들이 올바르게 성장하고 훌륭한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잘 지도 부탁드리겠습니다.
○원장 최명숙 
감사합니다. 저희도 항상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정말 어린이집에 있어서는 안 될 사건들이 있지만, 그런 사건들이 나올 때마다 정말 마음이, 전체가 다 그런 것은 아니잖아요. 어쩌다 한 분씩 그렇게 해서 전체가 다 매도당하고 그런 모습들을 볼 때면 참 안타깝고요. 제가 생각하는 부분에서는 선생님들이 행복하고 즐거워야 그게 아이들한테 가잖아요. 제가 아이들하고 같이, 뭐 예뻐해 주고 그런 것은 잠깐 할 수 있지만, 저는 선생님들이 행복하고 즐거워야 그게 아이들에게 흘러간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많이 신경 쓰려고 하고 있습니다.
임정옥 위원 
그래요. 우리 원장선생님께서 포인트를 잘 짚어주셨네요. 그렇죠. 우리가 사명감도 중요하지만 우리 선생님들께서 자부심과 자긍심을 가지고 우리 아이들 교육에 전념할 수 있어야지만 그분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돌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어린이집이 되도록 원장선생님께서 많이 신경 좀 써주시기 바랍니다.
○원장 최명숙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정옥 위원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재웅 
임정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본위원장이 한말씀 하겠습니다. 
사실 저희가 어린이집을 몇 년간 안 왔었잖아요. 행정감사를 안 했었는데 이번에 논의 끝에 한 번씩 와서 애로사항도 듣고, 또 뭐가 문제고, 시정해야 할 것은 뭔지 파악하기 위해서 왔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오늘 여러 가지 얘기들을 많이 듣고 가니까 저희들이 어떻게 정책을 펴 나가야 될지 방향 설정이 된 것 같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원장선생님, 혹시 건의사항 있으세요?
○원장 최명숙 
건의사항은 방금 전에도 말씀드렸는데, 선생님들이 행복하고 즐거운 곳이 돼야 하거든요. 그래서 선생님들에 대한 처우를 개선해 주셨으면 하는 부분도 있고요. 그다음에 저희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들의 지원율이 달라요. 영아반은 80%를 지원해주는 데 반해서 유아반 선생님은 30%밖에 지원이 안 되는 상황이거든요. 그렇게 하다 보면 아이들 숫자는 적으면서 선생님들은 온 정성을 다해서 쏟고 있는데, 사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운영비로 나가야 될 부분이 많다 보니까 조금 부담을 느끼고 있는 선생님들도 계시고. 그런 것에 부담을 주는 것은 아닌데 아이들이 많지 않다 보니까 스스로 힘이 빠지고 그런 부분들이 있는 것 같아요. 또 오랜 경력이 있는 선생님들이나 훌륭한 선생님들을 저희들이 호봉에 상관없이 쓸 수 있도록 그런 지원율을 높여주셨으면 좋겠어요.
○위원장 이재웅 
더 건의할 사항 없죠?
○원장 최명숙 
예.
○위원장 이재웅 
방금 원장선생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이 앞으로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일선 현장에서 우리 미래인 아이들을 위해 헌신하시는 원장님과 선생님들께 다시 한 번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복지건설위원회 모든 위원들도 더 나은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원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께서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지적하거나 개선을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조속히 시정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각종 시설물에 대해서는 어린이가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그러면 오늘 감사는 여기서 마치고, 다음 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구청 4층 소통실에서 양천사랑복지재단과 주민복지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큰솔어린이집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5시20분 감사종료)


○출석위원○출석전문위원
신훈
○참고인
원장 최명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