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0회 양천구의회 [임시회]

행정재경위원회회의록

  • 제3호
  • 양천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05월10일 (수) 10:00
장         소 : 제1상임위원회실

의사일정
1. 행정재경위원회 소관 업무보고

심사된안건
1. 행정재경위원회 소관 업무보고

(10시20분 개의)

1. 행정재경위원회 소관 업무보고 
○위원장 유영주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0회 양천구의회 임시회 제3차 행정재경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보건소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회의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오늘 회의는 어제에 이어 계속해서 당 위원회 소관 업무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행정재경위원회 소관 업무보고를 상정합니다. 
업무보고는 소장으로부터 일괄해서 청취한 후 업무질의에 대한 답변은 소관 과장으로부터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보건소장님은 나오셔서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정재훈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정재훈입니다. 
존경하는 행정재경위원회 유영주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구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건소 소관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부서별 일반현황 및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책자를 참고해 주시고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중심으로 부서 건제순에 따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건행정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11페이지입니다. 보건제증명 무인발급을 시범 운영하겠습니다. 기존 무인발급기 3개소에 건강진단결과서 등 보건제증명 프로그램을 설치·운영하여 지역주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12쪽입니다. 2023년 마을사랑 방역봉사단을 운영하겠습니다. 민·관 방역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친환경 방역활동으로 인한 모기 매개 질환과 해충으로 인한 감염병 확산을 방지함으로써 구민 건강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13쪽입니다. 코로나19 위기단계를 조정하여 일상적 관리체계로 전환 추진하겠습니다. 지난 3년여간 유지된 감염병 최고 위기 단계에서 벗어나 격리 의무 해제 등 단계별 로드맵을 이행하여 구민들의 일상 회복을 안전하고 빈틈없이 지원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건강도시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모든 정책 내 건강개념을 도입하고 건강 친화적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구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어서 보건위생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4쪽 찾아가는 식품위생 컨설팅을 운영하겠습니다. 소규모 음식점 등 위생취약업소에 현장 방문 교육을 실시하여 맞춤형 컨설팅으로 업소의 자율 관리능력을 제고함으로써 식중독을 사전예방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25페이지입니다.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위촉 및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식품 위생분야의 지도·점검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우리 구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의 위촉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감시원을 신규 위촉하여 식품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6페이지입니다. 2023년 공중위생서비스 평가를 실시하겠습니다. 공중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위생서비스 수준을 평가하여 등급을 부여하고 그 결과를 공표함으로써 영업자의 자발적 위생 개선의지를 높여 공중위생 수준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7쪽입니다. 2023년 상반기 우리동네 모범정육점 인증 희망업소를 모집하겠습니다. 구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서울시 우리동네 모범정육점 인증제에 참여할 희망업소 모집 등 관련 인증 절차에 따라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지역보건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8쪽입니다. 난임, 임신부, 양육모의 심리안정과 자가 건강관리를 돕기 위하여 맘과 맘안애 동행 프로젝트를 운영하겠습니다. 
39쪽입니다. AI IOT기반 어르신건강관리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인공지능 및 사물인터넷 기반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를 추진하여 어르신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40쪽입니다. 움직임이 즐거운 운동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건강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운동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주민의 감소된 면역력을 회복하고 건강생활실천 능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41쪽입니다. 100세 시대 건강파트너 어르신 건강동행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어르신에게 개인별 맞춤 통합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독립적인 건강생활 유지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의약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2쪽입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의약품 안전 사용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의약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마약류 및 유해약물 오남용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켜 안전한 의약품 사용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53쪽입니다. 관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방법 교육을 실시하여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54쪽입니다. 학생들을 위한 생명존중 문화조성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관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하여 생명존중 문화를 조성하고 지역사회 청소년 우울증 및 자살률 감소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55쪽입니다. 양천구치매안심센터 인지강화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어르신에게 전문적인 비 약물적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인지기능을 개선시키고 치매 발병의 가능성을 감소시키겠습니다. 
56쪽입니다. MRI 등 특수의료장비의 안전관리를 통해 방사선 위해를 사전에 방지하고 의료영상의 품질을 높여 구민 건강증진에 이바지하도록 하겠습니다. 
57쪽입니다. 아동 치과주치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지역아동센터 및 저소득층에 취약계층 아동과 치과의원을 연계하여 포괄적인 구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구강건강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보건지소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64쪽입니다. 2023년 보건지소 사업운영입니다.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보건지소 사업을 재개하여 대사증후군 및 재활 관리, 건강 프로그램 운영 등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주요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영주 
보건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보건행정과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질의에 앞서 원만한 구정업무 수행을 위해 보건행정과를 제외한 타 부서 공무원들을 복귀시키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께서는 양해해 주시겠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보건행정과를 제외한 타 부서 공무원들께서는 구정업무에 복귀하셨다가 진행순서에 맞춰 회의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보건행정과장님은 나오셔서 보충 설명할 부분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고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안녕하십니까? 보건행정과장 장덕향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유영주 행정재경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건행정과 소관 업무는 주요업무보고 책자 5쪽부터 14쪽까지입니다.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유영주 
보건행정과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곽고은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곽고은 위원 
안녕하세요? 과장님. 저희 보건제증명 무인발급 시범 운영 계획에서 간단하게 질의드리고 싶은 게 있는데요. 좋은 제도라고 생각을 하는데 이게 지금 5월 중에 시행 예정이라고 되어 있는데 바로 이번 달에 하시는 거잖아요? 처음 저희 구에서 하는 거 같은데 홍보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많이 알려야 좋을 거 같아서.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무인 발급기에 프로그램 설치는 신월7동까지만 하고 목동하고 오목교는 안 했고요. 이게 설치되면 동주민센터에 저희 단체 회의할 때도 홍보하게끔 하고 보도자료도 제출해서 양천 홍보지에도 제출할 예정입니다. 
곽고은 위원 
보도자료나 동회의 때도 굉장히 좋은 방법이기는 한데 사실 이것도 어쨌든 일반 주민들이 사용을 하는 거니까 홍보를 조금 더 적극적으로 하셔도 좋을 거 같거든요.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예, 알겠습니다. 
곽고은 위원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주 
곽고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정택진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정택진 위원 
과장님, 안녕하세요? 저도 곽고은 위원님이 질의한 거에 추가 질의인데 그 수수료는 얼마예요?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정택진 위원 
그럼 여기서는 받고 무인기는 무료?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원래 등초본도 무인발급기에서 본인 발급할 때는 무료거든요. 그래서 이것도 무료고요.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경우도 있는데 그것도 무료고요. 찾아오시는 분들만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정택진 위원 
그러면 지금 관내 무인발급기 한국타피하고 애니텍시스 기증한 겁니까? 아니잖아요.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아니에요. 무인발급기를 민원여권과에서 설치를 해가지고 운영 중에 있어요. 각 동마다 하나씩 있고요.
정택진 위원 
그러면 무인발급기 안에 이 시스템을 넣는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예, 시스템을 추가하는 겁니다. 
정택진 위원 
별도로 설치하는 줄 알고 있었어요.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거기 무인발급기 기존에 등초본이나 호적 관계 증명서에 추가하는 겁니다. 
정택진 위원 
이해 갔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주 
정택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광성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김광성 위원 
과장님, 안녕하십니까? 김광성 위원입니다. 9쪽에 보시면 금연클리닉 운영에 대해서 실적률이 36%, 3분에 1 정도 됐습니다, 기간에 비해서. 남성하고 여성하고의 비율을 보니 한 10배 차이가 나요. 그러면 이 상황이 보통 청소년서부터 해서 흡연 비율이 남성, 여성 비율이 거의 대등하다고 봅니다, 젊은 층에서는. 그러면 이 젊은 여성층에 대한 홍보가 적지 않았나, 비율로 봤을 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저희가 찾아가는 이동클리닉도 하는데 사업장을 많이 찾아가서 등록도 하는데요. 그 사업장이 운수회사라든지 그런 회사들이 남자 분들이 많고 그다음에 민방위 훈련장도 찾아가고 하기 때문에 거의 남성분들이 많아서 이런 비율이 나온 거 같고요. 여성분들에 대해서는 등록률을 높이기 위해서 고민을 해보겠습니다. 
김광성 위원 
이렇게 찾아가는 서비스가, 거기에 보면 남성분들이 일하시는 곳으로 갔잖아요? 그러면 여성분들도 적극적으로 해 주셔야 맞는 거 같아요. 지금 비율이 굉장히 높습니다, 여성 흡연율도. 그리고 또 궁금한 사항이 우리가 코로나 확진자 치료 및 퇴원 현황을 보니까 거의 재택치료인데 병원 치료가 세 분 계세요. 이거는 어떤 상황입니까?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입원 환자 중에 의사 소견서가 퇴원을 하면 안 된다는 소견서를 보내주신 분들이 있어요. 그런 분들은 계속 병원에서 치료하고 있습니다. 
김광성 위원 
그니까 중증 환자,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중증 환자죠. 
김광성 위원 
그러면 아직 그분들은 치료 중이지 사망자는 안 나온 거죠?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사망자는 없습니다. 올해 사망자는 없었고요. 
김광성 위원 
거의 연세 드신 분들이죠?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그렇죠. 기저질환 있으시면서 호흡기 질환 있고 하신 분들입니다. 
김광성 위원 
좀 더 중점적으로 관리 부탁드리고요. 마지막으로 하나만 간단히 더 질의드리겠습니다. 마을사랑방역봉사단을 보통 새마을지도자 양천구협의회에서 주체가 돼서 각 동별로 방역을 하는데 방역을 하는 동마다 활동량이 좀 다릅니다. 어떤 건지 아세요?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신월 지역이나 신정3동 지역이 넓은 데, 신정4동 지역, 넓은 데는 방역 활동 범위가 넓다고 생각합니다. 
김광성 위원 
그쪽에는 산도 많이 우거져 있고 이런 쪽을 좀 더 세밀하게 해 주셔야 모기 유충이라든지 이런 부분도 확실하게 잡을 수 있고 그런 쪽으로 신경 좀 써주십시오.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알겠습니다. 그런 쪽에 격려도 많이 해드리고 많이 신경 쓰겠습니다. 
김광성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주 
김광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옥동준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옥동준 위원 
안녕하세요? 과장님. 저도 12페이지에 방역봉사단 관련된 건데요, 간단한 거 질의드리겠습니다. 방역장비랑 약품들 지급하지 않습니까? 지급하는 주기나 시기하고 그다음에 어느 정도의 수량들 그런 게 어느 정도 기준이 있습니까?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저번 달에 방역 장비 점검을 했고요. 그다음에 다 모여서 안양천에서 점검하면서 방역물품이라든지 마스크, 장갑, 그다음의 얼굴에 쓰는 그런 용품들을 다 지급했고요. 저희가 매월 방역 활동 일지를 받습니다. 그럴 때 물품도 필요하면 그때 청구를 하면 모자라지 않게끔 다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옥동준 위원 
그러면 월마다 새마을지도자 양천구협의회 차원에서 요청을 하는 거예요, 아니면 각 동별로요?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각 동에서 저희한테 방역 일지를 제출하면서 요청을 합니다. 
옥동준 위원 
주민센터 통해서 들어오는 건가요?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주민센터 통해서 들어옵니다. 
옥동준 위원 
협의회 회장님이나 이렇게 해서 할 때마다 모자라다, 이런 얘기들이 좀 많으셔가지고 그래가지고 지급이 더디게 되나 수량이 부족한가 싶어가지고요.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수량하고 부족한 부분은 없고요. 만약에 부족하다 그러면 더 구매를 해서 비축할 수 있으니까 부족한 부분은 없습니다. 
옥동준 위원 
알겠습니다. 많이 신경 써주시고 아까 김광성 위원님 질의한 거랑 똑같은데요. 동마다 좀 편차가 있는 거 같아요. 특히 여름 다가오면 모기 관련된 민원들 엄청 들어오거든요. 그래서 지금 되게 열심히 해 주시고 계신데 부족함 없이 잘 지원될 수 있도록 신경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장덕향 
저희 방역이 저희 둘에다 공익하고 해서 네 명이 수시로 방역 나가고 있고 또 각 동에서 나가기 때문에 올 여름에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옥동준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주 
옥동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행정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위생과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님은 나오셔서 보충설명할 부분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고 답변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백광일 
안녕하십니까? 보건위생과장 백광일입니다. 지역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애쓰시는 유영주 행정재경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건위생과 소관 업무는 주요업무보고 책자 15쪽부터 27쪽까지입니다. 위원님들 질의에 성심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유영주 
보건위생과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인숙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윤인숙 위원 
과장님 반갑습니다. 윤인숙 위원입니다. 위생과에서 하시는 일이 참 많아요.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위촉 및 운영을 하고 있는데 이분들을 어떻게 선정해서 위촉하십니까?
○보건위생과장 백광일 
보건소 홈페이지에 채용 모집공고를 내가지고 그 신청을 받아서 오신 분들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쳐서 선정합니다. 
윤인숙 위원 
그분들 교육도 하시나요?
○보건위생과장 백광일 
예, 의무적입니다. 
윤인숙 위원 
소정의 수당도 지급합니까? 
○보건위생과장 백광일 
하루 4시간 이상씩 할 경우에 5만 원씩 지급합니다. 
윤인숙 위원 
며칠씩 합니까?
○보건위생과장 백광일 
일수가 규정되어 있지는 않고요, 필요에 따라서 인원을 선발해서 하고 있습니다. 
윤인숙 위원 
기대한 만큼 효과가 있나요?
○보건위생과장 백광일 
공무원들과 민간인들이 합동으로 하기 때문에 단속하는 데 있어서 신뢰나 공정성을 기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윤인숙 위원 
기왕에 예산을 들여서 하는 만큼 좀 철저히 잘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고요, 단속보다는 영업하시는 분들이 스스로 공중위생을 철저히 했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위생서비스 평가를 할 때 전문가들이 합니까? 
○보건위생과장 백광일 
전문가라기 보다는 저희 공무원들과 위생감시원들이 같이 하고 있습니다. 
윤인숙 위원 
앞으로 여름철이 다가오는데 주민들의 위생에 철저를 기해 주셨으면 하는 부탁을 드립니다.
○보건위생과장 백광일 
알겠습니다. 
윤인숙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유영주 
윤인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위원장이 궁금한 게 있어서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음식점 원산지표시제 지도점검을 하고 있는데 음식점만 합니까? 사실 정육점이나 농축산물에 대해 원산지 표시를 하는 거잖아요?
○보건위생과장 백광일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유영주 
가공이 된 식당에서만 하는 건지, 아니면 원재료를 판매하는 곳에서도 지금 하고 있나요?
○보건위생과장 백광일 
유통·판매업체에서 다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유영주 
대부분 농산물 쪽으로 많이 하는 것 같은데 수산물의 경우에는 어떻게 합니까?
○보건위생과장 백광일 
수산물의 경우에도 민원이 들어왔을 경우 샘플을 수거해서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를 해가지고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유영주 
현재 수산물이 후쿠시마 쪽에서 원전 폐수가 곧 방류가 될 것 같은 상황이에요. 그렇게 되면 수산물의 경우에는 원산지에 대해 어떻게 체크를 하는 겁니까?
○보건위생과장 백광일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아직 현재 수립하고 있는 계획은 없고 상황에 맞추어서 철저히 대비를 하겠습니다. 
○위원장 유영주 
사실상 우리가 원산지를 표시했던 이유가 예전에 미국산 소고기나 중국산 농산물의 위험성이 크다 보니까 원산지 표시를 해왔던 부분이 있는데 이제는 수산물의 경우에 일본산인지, 아닌지를 확인해야 되는 상황까지 갈 것 같아서 우려스러운 마음에 본위원이 확인 말씀을 좀 드렸습니다. 하여튼 원산지표시제 철저히 점검 부탁드립니다.
○보건위생과장 백광일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영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보건위생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위생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지역보건과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보건과장님은 나오셔서 보충 설명할 부분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고 답변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보건과장 황인숙 
안녕하십니까? 지역보건과장 황인숙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유영주 행정재경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역보건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계획은 주요업무보고 책자 29쪽부터 41쪽까지입니다. 질의해 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유영주 
지역보건과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광성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김광성 위원 
안녕하십니까? 김광성 위원입니다. 38쪽 난임에 대해서 한 번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이 난임 치료에 대한 거는 서울시에서 정책이 내려와서 거기에 맞게 가는 겁니까? 
○지역보건과장 황인숙 
국가하고 서울시하고 지방자치단체 공동사업입니다. 
김광성 위원 
그러면 주변에 난임 치료하시는 그분들이 저한테 말씀을 하시길 지금은 20대, 30대도 굉장히 많다, 그분이 직접 말씀을 하시는데 자기는 40대인데 40대다 보니까 신체나이로 인해서 성공률이 굉장히 저조하다, 그런데 1회 때는 그래도 보조금이 되는데 2회, 3회 갈수록 보조금이 낮아진다 그럽니다. 
○지역보건과장 황인숙 
예, 비용지원이 낮아집니다. 
김광성 위원 
그래서 자기가 생각할 때 이게 안 맞지 않냐. 왜 그러냐면 계속 횟수를 할수록 성공률이 줄어드는데 그러면 자기가 40대에 인체 나이가 있다 보니 20대, 30대하고 차등적으로 더 신경을 써주는 게 맞지 않냐고 저한테 여쭤보시더라고요. 그래서 지금 말씀드린 부분이 정책이 정해져서 그거를 여기서 시행을 하는 건지 한 번 질의를 드리는 겁니다. 
○지역보건과장 황인숙 
난임 정책은 다 지침이 있어서 그 지침대로 각 지자체에서 운영이 되고 있고요. 현재 저출산율이 심각하잖아요. 그래서 서울시에서도 난임지원정책을 계속 추진했지만, 올 하반기 7월부터 기존에는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만 지원이 되고 그 이상은 난임 지원비를 안 해줬어요. 그 소득 기준을 없애고 7월 이후부터는 다 지원해 주는 거로 이 제도가 변경이 됩니다. 
김광성 위원 
그러면 거기에 대한 거는 어떻게 알리실 겁니까? 
○지역보건과장 황인숙 
서울시도 홍보를 하고요. 저희도 지금 추경에도 추가 비용을 이번에 올릴 거고요. 그거를 각 동주민센터나 난임 치료기관, 의료기관 이런 데에 적극적으로 홍보를 해서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광성 위원 
저번에도 보니까 동주민센터에 현수막도 걸려있고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지역에 주민 분들이 그거를 보고 신청을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굉장히 홍보 효과가 있고 아까 말씀드린 40대 분들은 난임 치료를 받는데 굉장히 힘들다 그러시더라고요. 그래서 2차, 3차에 실패를 하면 또 4차를 금액적인 부분도 있고 굉장히 힘들어서 안 하시려고 그러는 거예요. 그런 홍보를 좀 더 적극적으로 해주시면 포기하셨던 분들도 다시 한 번 희망을 가질 수 있게 그렇게 홍보 좀 많이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지역보건과장 황인숙 
예, 알겠습니다. 
김광성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주 
김광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윤인숙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윤인숙 위원 
과장님 반갑습니다. AI IOT 기반 어르신들 건강관리사업 추진하시죠? 그 대상이 65세 이상인데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기가 좀 어려운 점이 많잖아요. 잘하시는 분은 잘하시겠지만, 그분들이 어떻게 앱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실 계획이신지. 
○지역보건과장 황인숙 
저희도 지금 3년 차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초창기에는 굉장히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왜냐하면 어르신들이 스마트하고 친숙도가 좀 떨어지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동주민센터에 근무하시는 방문간호사분들이 직접 찾아가서 알려주는 건 기본으로 하고 기간제 직원 네 명을 채용해서 전담으로 권역별로 맡아서 불편하다, 못하겠다, 이렇게 어려움이 있다 하면 즉시 나가서 그분들한테 직접적으로 가르쳐 드리고 익숙할 수 있을 때까지 관리하고 있습니다. 
윤인숙 위원 
그러면 신청자는 많습니까? 
○지역보건과장 황인숙 
현재 관리하는 인원이 한 700명 정도 되고 있습니다. 
윤인숙 위원 
좋은 사업인데 사실 저부터도 앱을 배워도 금방 잊어버리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기왕에 사업을 하시면 꾸준히 관리하셔서 참여하는 분들이 앱을 잘 활용해서 건강관리 잘하실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부탁드립니다.
○지역보건과장 황인숙 
알겠습니다. 
윤인숙 위원 
그리고 제가 칭찬하려고 그래요. 기사에 보니까 작년에 우리 보건소에서 찾아가는 요양원이나 데이케어센터에 방문을 해서 노인복지시설에서 결핵 검사를 해주셨더라고요. 
○지역보건과장 황인숙 
그 결핵 검사는 보건행정과에서 직접 하고 있습니다. 
윤인숙 위원 
행정과에서 하는 거예요? 어쨌건 제가 칭찬하고 싶었어요. 몰랐는데 기사에 보니까 그런 일을 하셨어요. 저는 결핵이 없어졌다 생각했는데 사실 지금도 조금씩 발견이 된다고 하는데 우리 보건소에서 그런 사업을 해서 참 고마웠어요. 그래서 약간 의심 환자들은 다시 전문적인 검사를 통해서 진행할 수 있도록,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해줬다는 거에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어요. 몇 분이 됐었는데 유소견자들 검사를 해보니까 확진자는 없었다, 이렇게 기사를 봤거든요. 그 사업하신 거 맞죠? 수고하셨다고 앞으로도 그런 찾아가는 서비스를 했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을 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영주 
윤인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택진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정택진 위원 
과장님, 반갑습니다. 죄송하지만 직급은 보건직이에요? 
○지역보건과장 황인숙 
예. 
정택진 위원 
제가 지금 보건직을 처음 봐서 죄송합니다. 
그러면 위원장님, 소장님에게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유영주 
보건소장님 답변 준비해 주십시오. 
정택진 위원 
우리 관내에 간호직이 몇 분이나 계십니까? 
○보건소장 정재훈 
현재 간호직 같은 경우는 각 동에 2명에서 3명 배치되어 있어서 전체 간호직 숫자는 요 몇 년 사이에 급격히 늘어가지고 100명 이상,
정택진 위원 
100명 안팎이죠?
○보건소장 정재훈 
예. 
정택진 위원 
그러면 죄송하지만 보건직은 몇 분이나 계십니까? 
○보건소장 정재훈 
보건직은 24명이라고 합니다. 
정택진 위원 
제가 민원을 하나 받았습니다. 어떤 민원이냐면 타구는 간호직 과장님이 있는데 양천구는 간호직이 100분 정도 되는데 간호직도 과장 TO가 있어야 되는 거 아니냐고 서울시 쪽에서 얘기를 자꾸 하더라고요. 그래서 지금 양천구도 보면 TO가 100명 정도 되면 과장직이 나와야 되는 거 아닌가 해서 저도 한 번 여쭤보는 겁니다. 
○보건소장 정재훈 
현재 간호, 보건, 의료 기술직 같은 경우는 서울시에서 인사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제가 생각해도 저희 보건소 같은 경우 네 개 과가 있는데 간호직 과장이 지금 없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거기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고요. 그리고 지금 간호직들이 굉장히 많이 들어와가지고 그 숫자가 굉장히 많은데 그 비율에 비해서 5급 이상의 비율은 서울시 전체적으로 봤을 때도 적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택진 위원 
그래서 저도 서울시 쪽에서 그런 요구사항이 있어서 한 번 조사는 해보겠다, 이런 말씀을 드렸는데, 우리도 거의 100명이 넘네요. 그러면 의약과장이랑 보건지소 소장 겸임하고 있잖아요, 그럼 그런 쪽으로도 간호직 TO를 하나 주면 되는 거 아니에요? 또 다른가요, 그거하고는? 
○보건소장 정재훈 
예, 현재 그거랑은 조금 다르고요. 현재 보건지소장 같은 경우에는 지역보건법이라고 하면 의사, 심지어 서울 같은 경우에는 공중보건의가 없는데요. 경기도만 해도 공중보건의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지소장은 어쩔 수 없이 공중보건의를 시키고요. 사실상 그것을 이끄는 건 6급 팀장님, 그 지소에 있는 팀장님이 모든 걸 다 관할하긴 하는데 서류상으론 일단 지소장은 공중보건의 중에서 의사로 되어 있습니다. 
정택진 위원 
그래서 서울시에서 저한테 그런 문의가 왔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한 번 여쭤보는 겁니다. 저희도 지금쯤 한 번 생각해야 되는 사항이 아닌가 싶어서,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주 
정택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곽고은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곽고은 위원 
안녕하세요? 과장님. 38쪽에 맘과 맘안애 동행 프로젝트 보다가 궁금한 게 있어서 그러는데요. 이 프로그램 자체가 난임 임신부, 양육모 대상으로 말 그대로 출산과 양육을 직접적으로 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적 안정 프로그램이잖아요? 그런데 물론 이런 프로그램도 훌륭하지만 사실 사회적으로 양육환경이 전반적으로 야박해지는 상황이잖아요? 그래서 임산부에 대한 자리 양보도 반발이 있고 그리고 아이들이 조금 떠드는 소리도 사회적으로 좀 견뎌 하기 어려워하고 그런 분위기가 좀 있는데 직접적으로 대상자들을 향한 프로그램도 중요하지만 사회 전반 인식 개선을 할 수 있는, 아이들에게 조금 열린 마음으로 보듬어 안을 수 있는 그런 캠페인 같은 게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는데, 물론 제가 보건소에 모든 사업들을 다 알지 못하는 상황이라서 여쭤보는 건데 혹시 그런 류의 사업은 없나요? 
○지역보건과장 황인숙 
저희는 임신, 출산, 육아와 관련된 임산부나 어린이 건강에 관련한 케어를 하고요. 그런 분위기는 정책적으로, 구의 출산 분위기, 아동을 관리하는 그런 부서가 있어서 같이 그런 부분은 협의해서 추진을 앞으로 검토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곽고은 위원 
아무래도 심리적 안정감 얘기가 나오다 보니까 당사자들의 환경도 중요한 거 같아서 한 번 여쭤봤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주 
곽고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지역보건과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보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약과 및 보건지소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지소장을 겸임하고 계신 의약과장님은 나오셔서 보충설명할 부분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고 답변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약과장 김요한 
안녕하십니까? 의약과장과 보건지소장을 겸임하고 있는 김요한입니다.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행정재경위원회 유영주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의약과 소관 업무는 주요업무보고 책자 47쪽부터 57쪽까지이고 보건지소 소관 업무는 주요업무보고 책자 63쪽부터 64쪽까지입니다. 위원님들 질의에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유영주 
의약과 및 보건지소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택진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정택진 위원 
과장님 반갑습니다. 54쪽에 보면 학생들을 위한 생명존중 문화조성 교육 이게 자살예방 프로그램이죠?
○의약과장 김요한 
예. 
정택진 위원 
우리 학생들 자살률이 높은 거 아시죠?
○의약과장 김요한 
제가 2019년 5월에 양천구에 왔을 때부터 위원님들께 집중적으로 질문을 받고 있는 부분이고 위원님께서도 잘 알고 계시겠지만 청소년 자살 통계는 한두 명 때문에 그 추이가 크게 변하거든요. 지금 자살률이 낮다고 해서 아이들이 잘 지낸다고 얘기할 수도 없고, 아이들 자살이 한두 명 더 늘었다고 해서 우리가 엄청나게 관리에 소홀했다고 얘기할 수도 없습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아이들을 키워서 아시겠지만 그게 우리가 뭘 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게 아니라고 봅니다. 저희가 일을 하면서도 중요인 일인데 ‘이거 중요한 일인데 정말 잘 되고 있는 걸까?’ 하고 고민이 많이 되는 부분이거든요. 저희도 그 추이를 보고 있기는 하지만 단지 그 추이만 보고 ‘어? 자살률이 떨어졌네. 우리가 뭘 놓치고 있지?’ 그렇게만 보는 게 아니라 잘 되고 있어도 항상 긴장하고 있고 안 될 때는 더더욱 긴장하고 있습니다. 
정택진 위원 
본위원의 얘기는 지금 하고 있는 범위가 너무 적다는 얘기에요. 예산이 좀 더 들더라도 광범위하게 지속적으로, 왜냐하면 인식이 하루아침에 바뀌는 게 아니잖아요. 항상 아이들의 자존감을 높여 주어야 되는데 그런 자존감들이 떨어지다 보니까 자살이 계속 발생한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예산을 좀 더 투입해가지고 범위를 좀 더 넓혀서 적극적으로 행정을 해야 학교의 여러 학생들한테 도움이 좀 되지 않을까 하는 의미에서 질의 드렸습니다. 잘 부탁 드리겠습니다.
○의약과장 김요한 
예, 알겠습니다. 
정택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주 
정택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광성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광성 위원 
과장님 안녕하십니까? 김광성 위원입니다. 52쪽에 보시면 찾아가는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에 대해 본위원이 전년도부터 계속 질의하는 내용입니다. 마약에 대해 이걸 어떻게 관리를 하느냐부터 질의를 드렸고, 지금은 굉장히 심각한 단계로 학생들에게까지 퍼져 있어요. 지금 추진계획을 보니까 굉장히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본위원이 전 학교를 대상으로 하는지 보았더니 구비가 얼마 책정이 안 되어 있습니다. 신청접수를 한 학교에 가서 직접 하는 겁니까?
○의약과장 김요한 
예.
김광성 위원 
우리 양천구 관내에 학교가 굉장히 많은데 다 방문을 해서 해 줘야 되는데 우리가 학교의 한 학생이라도 찾아내기 위해서 하는 거거든요. 어떤 학생 한 명이 마약에 손을 대면 그 주변에 쫙 퍼지는 거예요. 방송에서도 보셨죠? 학생들 비틀거리는 이런 부분을 우리가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계획이잖습니까?
○의약과장 김요한 
예.
김광성 위원 
제가 지금 질의드렸던 신청접수를 받아서 하게 되면 굉장히 소수의 학교일 텐데 그 방안에 대해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의약과장 김요한 
저희가 이 사업 뿐만이 아니라 학교랑 관련된 사업들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학교와 뭔가를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학교만의 고유한 학사일정들이 있다 보니까 위원님께서 다 원하는데 돈이 모자라서 못하고 선착순에 의해 밀려나는 학교가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에서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제가 알기로는 그런 부분은 없습니다. 저희가 하는 이 교육 외에도 여러 교육들이 있어서 학교에서 얼마든지 의지가 있으면 할 수 있는 부분이 많거든요. 그래도 지적해 주신 부분 저희가 한 번 더 확인해 보고, 학교에서 원하는데 우리가 마땅히 해야 될 일을 못해서 혹시 교육을 받지 못하는 일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제가 알기로는 그런 건 없고, 저희가 더 많이 해 주고 싶어도 학교에서는 거기 일정들이 있다 보니까 그걸 기피하고 좀 간단하게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김광성 위원 
그러면 외람된 질의 한 번 드리겠습니다. 우리 양천구에 마약사범이 몇 명 정도 됩니까? 제가 알기로는 우리 관내에도 마약에 손을 댄 사람이 꽤 많고, 우리가 금연치료도 하지 않습니까? 마약에 한 번 손을 대면 치료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처음부터 아예 손을 못 대게 해야 돼요. 한 번 빠지면 헤어나질 못하는 게 마약입니다. 그런 부분은 우리 청소년들이 정말 호기심에 의해서 절대 손을 대지 못하도록 해야 되고, 이와 관련된 교육이 더 좋은 방향이 있는지 한 번 더 살펴 보세요. 한 학생이 자살하는 걸 막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마약에 손을 대는 순간 그냥 인생이 끝난다고 보면 돼요. 그래서 이게 굉장히 중요한 사업이니까 좀 더 세심하게 살피셔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약과장 김요한 
예, 알겠습니다. 
김광성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주 
김광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옥동준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옥동준 위원 
과장님 안녕하십니까? 49쪽에 마음건강검진 및 상담지원 사업 이게 양천구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진행하는 거죠?
○의약과장 김요한 
아닙니다. 정신건강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제일 중요한 게 정신건강전문의를 증상이 많이 진행된 다음에 만나는 게 아니라 초기에 부담없이 만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의료비를 지원해 줍니다.
옥동준 위원 
의약과에서 직접 하십니까?
○의약과장 김요한 
마음건강팀에서 합니다.
옥동준 위원 
이게 시비 매칭사업이죠? 
○의약과장 김요한 
예, 맞습니다. 
옥동준 위원 
이거 작년에도 하시는 거 홍보한 게 입소문도 탔던 걸로 기억이 나거든요. 이거 전반적인 반응은 어떻습니까?
○의약과장 김요한 
이게 2018년도나 2019년도부터 했었는데 그때보다는 많이 나아졌지만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정신질환 진료를 받는 거에 대한 낙인효과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기피하다가 요즘은 보편적이라 많이 늘어났습니다. 저희도 좋은 제도라서 홍보를 열심히 하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반응이 없어서 정부에서 처음에는 50세 이상만 하다가 18세까지로 늘렸는데 그렇게 해도 안 늘어났는데 홍보효과가 누적되어가지고 그 다음부터 폭발적으로 늘어났다가 또 주춤했다가 현재 전반적으로 많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기는 합니다. 
옥동준 위원 
그러면 예산범위는 해마다 거의 대동소이 했습니까?
○의약과장 김요한 
예. 
옥동준 위원 
여기 보면 이 사업자체가 사실상 상담비 지원에 가까워서 신청하는 사람도 크게 부담없이 할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드는데 7개 지정 의료기관이 대부분 다 어디에 있습니까? 혹시 신월동이나 신정동에도 있나요?
○의약과장 김요한 
정신건강의학과는 보통 교통이 좋은 곳에 다 있고요, 맹점이 우리 관내에 있는 구민만 하는 게 아니거든요. 만약 우리 구민이 강남 쪽에서 근무를 하시면 강남에 있는 서울시랑 연계된 곳에서 하고요, 또 우리도 마찬가지로 타구 주민이 우리구로 출근하시면 이 곳에서도 진료를 받을 수가 있고요. 
옥동준 위원 
여기에 서울시민이라고 되어 있으니까 우리 관내 양천구민만 대상이 아니겠네요. 어쨌든 의료기관은 대부분 목동 쪽에 많죠? 
○의약과장 김요한 
예. 
옥동준 위원 
진료를 받으려면 목동 쪽으로 가야 되겠네요. 그리고 이 사업자체가 저도 보니까 과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요새는 인식범위가 좀 늘어나서 이런 사업들을 주민들이 많이 알면 신청도 좀 될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플래카드도 좀 보였었는데 요새는 좀 줄어든 것 같기도 한데 홍보에 많이 신경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별다른 거 없이 신청서 쓰면 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니까 많이 확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주 
옥동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 계시면 저도 궁금한 거 하나 질의할게요. 57쪽에 아동 치과주치의 사업 이게 지역아동센터 23개소의 기초생활수급자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게 맞죠?
○의약과장 김요한 
예, 맞습니다. 
○위원장 유영주 
그런데 이게 관내 치과의사회하고 협조가 되어서 참여할 치과들을 일단 선정해야 되잖아요. 지금 관내에 23개의 아동센터가 있는데 그러면 치과들이 권역별로 자리가 배치되나요?
○의약과장 김요한 
그 매칭방식이 어머니들이 원하는 치과들이 또 있거든요. 그래서 여러 가지로 어머님들이 가시고 싶은 치과라든가 아니면 센터 가까운 데라든지 거기에 맞추어서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유영주 
그러면 예를 들어 지역아동센터에 있는 아동들이 보호자와 양천구치과의사회하고 협약이 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가까운 치과에 가서 치료하면 그 비용은 일인당 40만 원 이내에서 하게 되어 있나요?
○의약과장 김요한 
예, 금액보다는 치료가 꼭 필요하다고 하면 그 앞에 의료지원 지역협의회를 통해서 더 지원해서 치료를 받게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유영주 
이게 아동 치과주치의 사업도 있고, 학생 치과주치의 사업도 있고 또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도 있나요?
○의약과장 김요한 
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이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위원장 유영주 
이걸 우리구가 아닌 타구에서 먼저 한 데도 있죠?
○의약과장 김요한 
저희도 한 지 꽤 되었습니다. 
○위원장 유영주 
그런데 과장님, 실제로 이걸 시행하면 참여율이 어느 정도 나와요? 
○의약과장 김요한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학교의 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이 이거 외에 학교보건법에 의해 구강검진도 하거든요. 가격으로 비교하면 이게 훨씬 양질의 서비스인데 참여를 안하는 학교도 좀 있긴 한데 저희는 좋은 거니까 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30개교가 양천구에 있는데 그중에 20몇 개 학교에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유영주 
저도 조사해 보니까 실질적으로 참여율이 상당히 저조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아까 혹시 권역별로 병원을 지정했느냐고 질의를 했던 이유가 예를 들어 한두 학생이 왔다갔다 하면 치과에서도 이걸 청구하는 절차가 상당히 복잡하다는 얘기를 하더라고요. 맞습니까? 
○의약과장 김요한 
제가 알기로는 그렇지 않고요, 이게 양천구 뿐만 아니라 평균일 수도 있는데 치과의사회가 지역별로 보았을 때 다 협조가 잘 되는 편이거든요. 그리고 제가 알기로는 그분들한테도 손해가 나는 사업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적극적으로 하고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그 얘기하신 선생님의 의견은 제가 볼 때 다수의 의견은 아닌 것으로 생각합니다.  
○위원장 유영주 
아까 과장님께 본위원이 질의했던 게 그러면 작년에 사업을 했을 때 참여율이 어느 정도였느냐, 예를 들어 대상자가 23개 아동센터였으면 우리가 해보았기 때문에 현재 아동센터에 다니는 아동들 중 몇 명 정도가 이 치료를 받고 혜택을 받았다, 그래서 몇 % 정도가 나왔는지 저는 사실 그게 궁금하거든요. 현재 타구를 본위원이 확인해 본 바로는 이 참여율이 많이 저조했다고 알고 있어요. 그래서 이 참여율을 많이 높여야 되는데 사실 성인들도 치아가 엄청나게 아파서 감당하지 못할 때 보통 치과를 가요. 그런데 지금 저소득층 아이들일 거라고 예상이 되는데 사실 부모가 꼼꼼하게 챙겨주지 못하면 아이들은 웬만하면 아파도 습성상 참을 거라고 봐요. 그래서 이 참여율을 높이려면 아예 아동센터 23군데에 선생님들이 현장에 한 번 가셔서 이아들 구강검사를 다 하고, 문제가 있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부모님의 동의를 다 받고 아예 병원에 오게 하면 참여율이 좀 높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어서 질의 드립니다.
○의약과장 김요한 
제가 볼 때에는 그 참여율에 대한 정의가 좀 애매한 것 같은데요. 기본적으로 저희 보건소에 있는 우리 치과의사 선생님이 이 아동센터 아이들 구강검진을 다 하고요, 그 다음부터는 이 아이들이 미성년자니까 비용이 절감되는 진료라고 하더라도 부모님이 꼭 데리고 가야 되거든요. 왜냐하면 부모님이 치료를 안 받게 할 수도 있는 거잖아요. “우리 아이가 치료를 받다가 안 좋게 되는 걸 원치 않는다.” 라고 판단하시는 분들도 있으니까요. 
○위원장 유영주 
그러면 보건소에 치과 주치의가 한 분 계신가요? 
○의약과장 김요한 
예. 
○위원장 유영주 
그러면 그분이 23개 아동지역센터를 한 바퀴 다 도시는 거예요?
○의약과장 김요한 
그 아이들이 옵니다.
○위원장 유영주 
이게 정말 좋은 혜택인 것 같아서 이왕이면 손길이 미치지 않는 아이들 한 명이라도 더 챙겨 주십사 해서 본위원이 노파심에서 질의를 했습니다. 과장님 감사합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약과 및 보건지소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다음은 시설관리공단 소관 업무보고 순서입니다만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8분 회의중지)

(11시37분 계속개의)

○위원장 유영주 
위원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시설관리공단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는 이사장께서 해주시고 업무 질의에 대한 답변은 본부장으로부터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이사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사장 박태문 
안녕하십니까?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박태문입니다. 
먼저 구민의 복리증진과 양천구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계시는 존경하는 유영주 위원장님을 비롯한 행정재경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본부장 및 팀관장에 임명된 직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4월 3일 자로 상임이사로 임명된 김종신 본부장입니다. 
3월 3일 자로 팀관장으로 임명된 이영복 성과감사팀장입니다. 
이어서 김준현 주차사업팀장입니다. 
이어서 신월센터관장 조상덕 관장입니다. 
곽재신 목동센터 관장입니다. 
그러면 배부해 드린 자료를 중심으로 시설관리공단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현황, 예산현황,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쪽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3년 온라인 주민 설문조사 실시입니다. 5월 중 양천구민을 대상으로 공단에 대한 인지도와 지역사회 만족도 등에 대한 온라인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역 문제 및 니즈를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고자 합니다. 
8쪽 3개 체육센터 셔틀버스 운행 계획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운행을 중단했던 셔틀버스 운행을 재개하여 센터 이용회원들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특히 이번에는 구청 45인승 버스 한 대를 양수받아 6월부터 셔틀버스를 이용하고자 합니다. 
9쪽입니다. 모새미도서관 주차장 위탁운영입니다. 모새미작은도서관 주차장을 신규 수탁함에 상주직원 배치가 어려워 거주자우선주차제로 운영하여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하며 5월 한 달은 무료 개방하고 6월에 신청을 받아 12면 모두 배정하여 7월 1일부터 정상 운영을 시행하고자 합니다. 
10쪽입니다. 공단 구민 참여 안전점검 추진 계획입니다. 공단 이용객 및 양천구민을 대상으로 공단 내 모든 시설의 안전 관련 위험요소를 발굴 후 안전관리팀 담당자에게 위험요소 등을 신고하여 구민 참여를 유도해 이용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시설관리로 고객 만족 및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11쪽입니다. 해누리타운 야외테라스 데크 교체 공사입니다. 해누리타운 4층 야외테라스 데크 고정핀 파손, 데크 상판 뒤틀림 등으로 인한 발빠짐으로 이용고객의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 5월 중으로 보수 공사를 완료하고자 합니다. 
12쪽입니다. 양천구민체육센터에서 함께 움직임이 즐거운 운동교실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양천보건소와 협약을 통해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중 1개 이상 높은 항목이 있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주 2회 3개월 동안 올바른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대사증후군 예방에 도움을 주고 공단은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마지막 13쪽입니다. 말하는 방화셔터 설치 안전사고 예방입니다. 신월 문화센터 소방 점검 및 화재 발생 시 방화셔터 하강 중 끼임 관련 안전사고에 대하여 사전에 예방하고 작동 알림 음성기능을 추가하여 안전기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시설관리공단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유영주 
이사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시설관리공단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본부장님은 나오셔서 보충설명할 부분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고 답변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부장 김종신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유영주 행정재경위원회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금년 4월 3일 양천구시설관리공단 본부장으로 임명된 김종신입니다. 
앞으로 위원님들과 함께 지역발전과 공단의 발전을 위하여 모든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께서 질의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유영주 
시설관리공단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광성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김광성 위원 
본부장님, 안녕하십니까? 이제 한 달 반 정도 되셨죠? 
○본부장 김종신 
예, 한 달 조금 넘었습니다. 
김광성 위원 
그럼 업무 파악이 다 됐는지. 
○본부장 김종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아직 전체적으로 파악은 다 안 됐지만 열심히,
김광성 위원 
제가 왜 이렇게 말씀을 드렸냐면 제가 질의하는 부분에서 좀 부족한 부분이 있을지 몰라서 먼저 서두에 말씀을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6쪽에 보시면 목동 체육센터 골프장 시설개선 공사가 있어요. 이 부분을 제가 지금 여기 회의에 들어오기 전에 목동센터 강사한테 전화를 했는데 지금 전화 통화를 못 해서 왜 그러냐면 이전에 공사가 끝났을 때 제가 가보니 바닥 카펫이 설치가 잘못돼 있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공사하신 분한테 다시 공사하라고 얘기를 하라고 했는데 공사가 됐는지, 안 됐는지 확인차 전화를 했는데 그게 안 돼서. 왜 그러냐면 그게 회원분들이 걸어 다니는 쪽에 이음새를 해놨어요. 그러면 그 이음새가 100% 벗겨지고 뜨고 그러면 회원들의 안전사고가 있기 때문에 그걸 확인차 전화했는데 제가 확인을 못 했습니다. 이 부분은 좀 한 번 체크해 주시고요. 
○본부장 김종신 
제가 현장 한 번 확인해서 완료 여부를 확인하고 이용하시는 분들의 안전에 문제가 있으면 안 되는 거니까 그 부분은 다시 확인하겠습니다. 
김광성 위원 
그리고 어린이수영 단체반 신설 및 소그룹 증설인데 이게 센터별로 어린이수영이 굉장히 수요가 많았어요, 대기인원도 많았고. 그런데 코로나 이후로 어린이수영이 운영이 안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소그룹 증설이라고 했는데 지금 이 프로그램을 어느 센터에서 하는 겁니까? 
○본부장 김종신 
목동센터입니다. 
김광성 위원 
목동센터만 하는 겁니까? 
○본부장 김종신 
전에는 많은 사람이 모여서 20명 정도가 수영강습을 받았는데 요즘은 소그룹 6명 정도로 하는 걸로 선호도가 높아서 지금 각 센터에서도 소그룹으로 운영하는 부분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김광성 위원 
제가 조금 전에 질의드린 것처럼 센터별로 어린이수영은 굉장히 수요자가 많아요. 그리고 한 레인당 보통 한 5명에서 6명 정도 해서 소그룹으로 강사분들이 직접 입수를 해서 할 겁니다. 그전에는 어떤 거까지 있었냐면 강사가 어린이의 허리를 잡아주고 직접 몸을 띄워서 강의를 했는데 잡다 보니까 손톱자국이 나서 강사가 아웃된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어느 부모님이나 거의 자녀를 하나만 낳기 때문에 굉장히 금지옥엽처럼 해요. 그러니까 소그룹을 운영하게 되면 그 강사 분들한테 각별히 더 신경 써서 해 주셔야 나름대로 민원 사항도 안 일어날 거고 또 부모님들도 거기에 대해서 만족도가 더 높아질 겁니다. 
○본부장 김종신 
잘 알겠습니다. 강습하면서 안전하고 또 친절 이런 문제를 더 강조를 해서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광성 위원 
지금 목동센터뿐이 아니라 신월센터, 양천센터, 각 센터별로 이런 주의사항이라든지 전달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8쪽에 보시면 3개 체육센터 셔틀버스 운영계획이 나왔습니다. 이전에는 아마 셔틀버스가 양천센터는 3대였고 목동센터는 1대였고 신월센터는 2대였고 이렇게 운영을 하다가 코로나로 해서 다 철수가 됐어요. 그러면 그전에 운영이 되고 있었는데 여기에 지금 용역설계비가 2억 8,000이 돼 있습니다. 그 전에 운영을 했었는데 왜 용역설계비가 들어가야 되는지 거기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본부장 김종신 
이 용역설계비가 말은 설계비지만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입니다, 6월부터 12월까지 용역업체에 위탁을 주니까 용역업체에 주는 용역비입니다. 
김광성 위원 
그래서 의문점이 생겨서 분명히 그 전에 운영을 했었는데 왜 용역설계비가 이렇게 많이 들어가고 그리고 예산편성액이 4억 3,000이면 굉장히 적거든요? 왜냐하면 버스 기사분의 급여라든지 이런, 우리가 보통 연에 한 번씩 업체하고 계약을 하는데 굉장히 금액이 낮은 거예요. 그리고 셔틀버스 운행을 함과 안 했을 때에 그 차이점에 대해서, 왜 다시 셔틀버스 운영계획을 세웠는지, 거기에 대한 효과나 이런 거를 대비한 차트가 있습니까? 
○본부장 김종신 
차트보다는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거는 지역주민들이 가까이 계시는 분보다는 원거리에 계신 분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제공하는 거기 때문에 그리고 양천센터 같은 경우에는 3대였다 이번에는 2대를 운영·계획하고 있는데요. 이거는 가까이 계신 분들은 직접 찾아오시도록 하고 원거리 위주로 해서 센터를 직접 통과하는 그런 대중교통이 있으면 이런 셔틀버스를 운행하지 않겠지만 각 센터별로 주차장이 충분히 있지 않기 때문에 원거리 지역에 있는 고객들을 위해서 편의를 제공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김광성 위원 
제가 이거를 질의드렸던 부분이 그전에 셔틀버스를 운영했을 때 하고 그다음에 코로나 3년 동안 운영을 안 했을 때 별 차이가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타구 같은 경우는 셔틀버스 운행을 거의 줄이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왜 그러냐면 이만큼의 예산이 투입돼서 거기에 대한 예산투입 대비 효과가 있냐는 거를 질의드리는 거예요. 그리고 지금 보니까 양천센터는 한 대인데 구청에서 45인승을 가져와서 두 대를 운영하겠다는 거잖아요? 그러면 그전에는 신월센터하고 양천센터하고 버스 노선도를 보니 양천센터하고 신월센터하고 겹치는 노선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도 생각을 해 주셔야 되고 그리고 거기에서 많은 민원이 발생하는 게 셔틀버스 운행하시는 기사 분들에 대한 교육이 굉장히 철저해야 돼요. 왜 그러냐면 센터에 오기 전에 고객 분들을 처음 맞이하시는 분이 셔틀버스 기사님입니다. 그분이 오셔서 거기에서 타서 인사를 하고 안전 운행을 해서 센터에 하차시켜 드려요. 그러면 그때부터 센터별로 고객을 맞이하는 거거든요. 첫 번째 관문이 셔틀버스예요. 셔틀버스를 왜 운행하냐 이 부분이 아니고 운행을 하시면 그만큼의 비용 대비 효과가 나와야 되는데 이 효과가 그분들의 교육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고객 분들이 셔틀버스 탔을 때부터 너무 기분이 좋다, 센터에 와서 뭐 때문에 기분이 나빴어도 기사님이 너무 잘해주셔서. 이런 정도가 돼야지만 그게 고객만족도가 나오리라 봅니다. 
○본부장 김종신 
잘 알겠습니다. 친절 그 부분에 대해서는 너무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거니까요. 기사 분한테 처음 맞이하는 고객들한테 친절하게 하도록 용역사가 결정이 되면 그 용역사하고 협의를 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신월동지역 겹치는 부분은 신월체육센터하고 신월2, 4동 쪽에 아마 겹치는 부분이 있는데요. 신월문화체육센터가 그 지역 분들은 가까운 면도 있긴 있는데 그 지역 분들이 또 양천센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부득이 그쪽을 운행 안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일부가 겹치긴 하는데 그 부분은 최소한으로 하도록 노선을 한 번 점검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광성 위원 
그리고 해누리타운 4층에 야외테라스 데크 교체 공사가 마무리가 됐습니까? 
○본부장 김종신 
지금 이거는 5월 29일부터 공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업자가 계약된 상태인 거죠, 선정된 상태. 
김광성 위원 
여기에는 4월 중 발주고 5월 준공 예정이어서, 공사는 아직 시작은 안 됐고? 
○본부장 김종신 
시작은 아직 안 됐습니다. 
김광성 위원 
이전에 이거를 작성했기 때문에 이렇게 나온 거죠? 
○본부장 김종신 
예. 
김광성 위원 
야외테라스를 누가 이용합니까, 보통? 
○본부장 김종신 
보통 직원들도 많이 이용하고요. 
김광성 위원 
거기가 흡연 구역이죠? 
○본부장 김종신 
예, 흡연 구역도 있습니다. 
김광성 위원 
흡연 구역이기 때문에 흡연자가 많이 이용을 하죠? 
○본부장 김종신 
예, 흡연 구역도 있고 또 야외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일반 직원들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김광성 위원 
왜 그러냐면 거기 해누리타운에서 직원분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거든요? 그러니까 공사할 때 세밀하게 살피셔서 하자가 나지 않도록 해주십사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차장 건에 대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제 지역에 보면 월촌 주차장이 무인으로 돼 있죠? 
○본부장 김종신 
제가 그거까지는 확인은 못 해 봤습니다. 
김광성 위원 
입찰을 받아서 용역업체에서 무인으로 운영을 합니다. 고객 분들에 대한 불편 사항을 질의드리는 거예요. 월촌주차장이 이전에는 그렇게 많지 않았는데 염창역이 들어서고 목2동 상권이 바뀌면서 굉장히 많이 들어옵니다. 그러다 보니까 저도 이용을 하는데 올라가면 굉장히 입구부터, 그리고 거기는 차를 돌리기가 굉장히 어려워요. 차들이 다 들어갑니다. 들어가서 다 돌려가지고 나와요, 만차가 되면. 입구에 대기수 그리고 만차 이것만 표시를 해줘도 고객 분들이 ‘아, 만차네,’ 하고 안 들어갑니다. 그런데 거기에 들어가서 다시 돌려가지고 나오기가 너무 힘들어요. 그 부분 시스템만, 그거 굉장히 간단한 거거든요. 그것만 한 번 점검을 해 주시면 거기 지역에 고객 분들이 그런 민원 사항도 안 나올 거고, 굉장히 만족도가 높을 거 같습니다. 
○본부장 김종신 
잘 알겠습니다. 요즘 주차장이 무인으로 가는 추세가 있어가지고 그런 부분은 저희들이 한 번 더 살펴봐서 그 주차장뿐이 아니고 다른 주차장까지 한 번 점검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광성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주 
김광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시설관리공단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 이사장님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양천문화재단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는 이사장님께서 해 주시고 업무질의에 대한 답변은 본부장으로부터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이사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사장 천동희 
안녕하십니까? 양천문화재단 이사장으로 올해 3월 21일자로 취임한 천동희입니다. 먼저 지역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연일 노고가 많으신 유영주 행정재경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양천문화재단 임직원들은 문화예술로 행복한 양천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지난 2월 27일자 인사발령에 따라 본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시현 본부장입니다.
이상 직원소개를 마치고 책자를 중심으로 양천문화재단의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7쪽 일반현황과 업무 추진실적은 자료로 갈음하고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8쪽 양천문화회관 기획 전시 운영입니다. 르누아르, 드가 등 서양미술사 속 우리에게 친숙한 작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형 명화 전시를 운영할 계획이고요, 손으로 만져볼 수 있는 3D 프린팅 명화, 명화 퍼즐 등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배치하여 관람과 체험을 결합한 색다른 전시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9쪽 구민 문화복지 실현을 위한 기획공연 및 월간뮤지크입니다.
기획공연으로 토크콘서트를 준비 중이며, 지난 4월 정인/하림의 공연으로 시작한 월간뮤지크는 5월 ‘들었다 놨다’, ‘꽃길만 걷게 해줄게’ 등의 히트곡을 보유한 데이브레이크의 공연 그리고 6월 현악 4중주 볼체콰르텟의 공연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10쪽 양천문화 통합정보 플랫폼 <와플>입니다.
문화 통합정보 플랫폼 <와플>은 작년 조달청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기술지원을 받아 구축 중으로 5월 중에 웹페이지 시범운영 예정이며, 앱 플랫폼은 7월에 시범 운영할 예정입니다.
11쪽 청년예술인 지원사업 <싹수>입니다.
지역 내 청년예술인을 발굴하여 지역에 안착할 수 있도록 창작 및 지역탐구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최대 6개팀을 선정하여 활동비, 프로젝트 비용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12쪽 문화거점 활성화 지원사업 <싹터>입니다.
관내 민간문화공간을 조명하여 구민과 지역예술인의 모임이 이루어지는 문화거점 역할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4~5개 정도의 공간에 프로젝트 기획·운영비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13쪽 ‘도서관에서 예술로 놀자’입니다.
구립도서관 5개관에서 예술가 6팀이 도서관을 재해석하여 도서관에서 즐기는 예술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업으로 도서관이 단순히 책을 보고 공부하는 딱딱한 공간이 아닌 주민들의 문화욕구를 해소하는 문화향유 공간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14쪽 양천구립도서관 ‘북스타트 주간’ 행사입니다.
양천구 유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에게 그림책이 든 가방을 선물하는 북스타트 사업의 20주년 기념으로 ‘북스타트 주간’을 만들어 다채로운 도서프로그램 운영으로 어린이의 평생 독서습관 형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양천문화재단 소관 주요 업무보고를 간략히 마치고 세부사항에 대하여 질의해 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영주 
이사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양천문화재단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본부장님은 나오셔서 보충설명할 부분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고 답변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부장 우시현 
지역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연일 노고가 많으신 유영주 행정재경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질의에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유영주 
양천문화재단 소관 업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옥동준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옥동준 위원 
이사장님, 본부장 안녕하세요? 간단한 거 하나 질의드릴게요. 저희 생활문화센터 상반기까지 시범운영을 하도록 되어 있는데 지금까지 운영해 본 결과 잘된 점이라든지 혹은 문제점이라든지 데이터로 해놓은 게 있습니까? 
○본부장 우시현 
저희가 2월부터 시범운영을 하고 있는데 이용횟수가 제일 많은 데가 마루연습실이라고 해가지고 공연이나 무용 이런 걸 연습하는 공간이 이용빈도가 제일 높고요, 또 개인 악기연습을 위한 1인 연습실도 종종 이용률이 있어서 지금은 원활하게 운영을 하고 있고 아직까지 큰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6월에 조례가 제정되는 대로 저희가 정식 개관을 통해서 현재는 평일에만 운영하고 있지만 주말까지 개관해서 운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옥동준 위원 
주말에도 하나요?
○본부장 우시현 
시범운영기간에는 안하지만 저희가 조례제정 이후에는 대극장이나 해바라기홀을 주말에 대관하듯이 그렇게 합니다. 
옥동준 위원 
그 관리는 누가 합니까?
○본부장 우시현 
저희가 기간제근로자 두 분을 채용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옥동준 위원 
그 부분에 신경을 좀 많이 써야 될 것 같습니다. 특히 평일에는 되도록 야간까지 했으면 좋겠지만 저녁. 그리고 주말, 정식 운영 때는 꼭 그 부분을, 물론 인력 문제가 좀 있겠지만 이게 정 안 되면 의회차원에서 저희한테 다른 방법들을 주시더라도. 시설에 가보니까 크고 작은 것들이 좀 있던데 아직 정돈이 안 되었더라고요. 그래도 저는 제일 중요한 게 운영시간이라고 보거든요. 그래서 꼭 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지금 청년예술인들과 거기 공간을 한 번 방문한 적이 있는데 신청 관련된 거 얘기를 하더라고요. 그 신청시스템 내용을 혹시 알고 계신가요?
○본부장 우시현 
저희가 대관 신청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을 받고 있거든요. 지금은 시범운영기간이니까 전화가 오는 경우도 있고 홈페이지로 오는 경우도 있는데 정식으로 개관을 하게 되면 홈페이지를 통해서 구체적인 대관 방법이라든가 이런 걸 잘 안내해서 대관에 어려움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옥동준 위원 
시간대가 고정적으로 딱 정해져서 지금 시범운영을 하고 있는데 이번 시범운영기간에 그 데이터를 잘 좀 쌓으셔서 어느 시간대에 신청량이 많고, 어느 시간대는 저조한지 그 시간대도 감안을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시범운영 기간에는 야간이나 주말에 안하기 때문에 홍보가 잘 된다면 사실 그 시간대가 높을 것 같거든요. 그래서 운영에 좀 더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서는 그런 부분이 검토가 되어야 될 것 같고, 신청시스템이 상당히 불편하다는 얘기들이 많이 있었는데 그런 사항도 좀 봐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부장 우시현 
예, 알겠습니다. 
옥동준 위원 
그리고 현재 재단에서 문화회관이나 이런 데를 입주공간 비슷하게 운영하는 곳들이 있습니까? 
○본부장 우시현 
저희가 지하에 장애인분이 운영하시는 사진관과 생협 그리고 3층에 서울문화재단에서 협력예술단체 지원사업으로 선정되어 있는 '세컨드네이처'가 입주해 있는데 모두 무료로 입주하는 건 아니고 일정한 임차료를 내고 있고, 장애인이 운영하시는 사진관만 금액이 조정되어서 운영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옥동준 위원 
그러면 우리가 운영하는 입주공간은 세 군데네요?
○본부장 우시현 
현재는 세 군데이고요, 나머지는 생활문화센터하고 평생학습관에서 운영하는 지하 강의실과 3층에 강의실 정도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옥동준 위원 
그 공간에 대한 수요가 많아져서 생활문화센터와 연계해서 앞으로 운영방안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이 부분은 설명을 들어야 될 부분인 것 같은데 이번 업무보고 때는 질의를 안 드리고 다음에 갔을 때 생활문화센터하고 연계해가지고 어떻게 운영을 하실 건지 그 방안을 설명해 주시고 자료도 있으면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한 번 찾아 뵙겠습니다.
○본부장 우시현 
예, 알겠습니다. 
옥동준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영주 
옥동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양천문화재단 소관 업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장시간 회의에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이사장님을 비롯한 양천문화재단 임직원 여러분께서도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그러면 오늘 회의는 여기 마치고 제4차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당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09분 산회)


○출석위원○출석전문위원
한동석
○출석공무원
보건소장정재훈
보건행정과장장덕향
보건위생과장백광일
지역보건과장황인숙
의약과장김요한
○시설관리공단
이사장박태문
본부장김종신
○문화재단
이사장천동희
본부장우시현